현장소식

블록체인이 캄보디아 농민들의 가난을 해결하는 방법

2018.09.20 11124
캄보디아 벼 농부들은 옥스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수확물 판매에 새로운 영향력이 생겼습니다 / 사진: 옥스팜

 

기술을 통해 ‘공정한 세상’을 꿈꾸는 블록라이스(Blocrice) 프로젝트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 캄보디아에 등장했습니다. 농부들이 수확한 곡식을 공정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은 캄보디아 Preah Vihear 북부 지방에서 불공정 거래에 취약한 농민들이 적절한 가격으로 곡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 거래’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블록라이스(Blocrice)입니다. 블록체인(Blockchain)과 쌀의 영어 이름(rice)를 합친 이름이죠. 옥스팜은 지난 8월부터 유기농 쌀을 재배하는 50명의 캄보디아 농민들과 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블록라이스(Blocrice)는 농민협동조합과 수출업자, 쌀과자 제조업자, 구매자들 간의 공정한 계약을 장려하는 것을 중점에 둡니다. 각 이해 관계자들이 1차 구매 가격 · 거래량 · 운송방법 등 조건을 우선적으로 명시한 뒤 블록체인 플랫폼에 이를 등록하고, 계약 및 결제 기록을 남기면 농민들이 보다 투명하고 확실한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캄보디아의 농부들,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기존 불공정 거래에 있어 가장 큰 피해자는 농민들이었습니다.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은행 거래가 아닐 시 판매 수입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면서 현금이 없는 지불이 이루어지더라도 가상 암호화폐 기술을 통해 확실한 거래를 성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캄보디아 노동 인구의 약 6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구매자들과 공정한 거래를 맺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저소득층 농민들의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많은 수의 농민들이 시장 가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고금리 대출을 받은 이력으로 부채 탕감을 위해 농산물을 싼 값에라도 매각해야 한다는 강한 압박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먹고 살기에 턱없이 부족한 돈에라도 수확물을 판매하는 경우가 높습니다.

솔린 림(Solinn Lim) 옥스팜 캄보디아 사무소장은 “블록라이스를 통해 농민들이 계약의 주체로서 교섭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며 “이 플랫폼은 농민들에게 힘을 실어 줄 것”이라고 전합니다.

시범 사업에 참여한 50명의 농민은 현재 웹 기반 블록라이스(Blocrice) 시스템에 그들의 프로필 · 경작지 · 예상 수확량 등의 데이터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이 시범 프로젝트는 2019년 3월까지 진행되어 주요 수확 시즌인 우기에 수확한 쌀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시범 사업이 성공한다면 향후 전국적으로, 또 옥수수 · 캐슈너트 · 후추 등 다양한 작물시장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수출을 넘어 사회를 바꾼다

캄보디아 쌀 수출 업체인 암루라이스의 칸 쿤티는 옥스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캄보디아 쌀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수출을 늘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는 “캄보디아 농업에 투명성은 물론 거래추적과 경제분야 지식, 농민들의 문맹 퇴치 등 농업계 전반에 커다란 2차 수혜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옥스팜은 지역 내 다른 농업협동조합, 주 정부 및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블록라이스 워크숍을 열며 지속적인 협업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캄보디아 쌀 산업 동향
지난 20년간 캄보디아의 쌀 수출량은 유럽 연합(EU)의 관세 면제조항인 ‘Everything But Arms’에 따라 크게 증가했습니다. 수확기인 2017년에 생산된 쌀 890만 톤 중 60만 톤이 해외로 운송되었으며, 그 중 절반 가량이 EU에 공급되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캄보디아 훈센 총리의 선출 이후, 캄보디아 내 불공정 거래로 인한 인권 문제를 지적하며 캄보디아를 EBA 계획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중국은 캄보디아 쌀의 주요 목적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베이징은 2016년 수입쿼터를 도입했으며, 2019년까지 연간 50만톤으로 규모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영문 보고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