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2018년 8월 긴급구호 헤드라인

2018.08.28 6748

인도네시아 롬복(Indonesia Lombok)


2주간 세 번의 강진이 덮친 인도네시아 롬복 지역(진도 6.4, 6.9, 6.2)에는 사망자가 436명에 달하며, 재산 피해가 최소 380억원에 달했습니다. 7.0 가까이였던 가장 큰 규모의 두 번째 지진은 259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정부는 실제 그보다 더 높은 사망자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8월 13일 기준)


지진 이후 계속되는 여진과 산사태로 건물, 집은 5개 지역의 80% 이상이 붕괴되었습니다. 롬복 섬의 70만 명 가까이의 주민들이 피해를 입었고, 이재민은 35만 명이 넘었습니다. 그 중 2만 명의 이재민들은 임시 숙소에 머물며 식수, 식량, 의료품을 조달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난 후 극도로 건조해진 날씨로 깨끗한 식수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옥스팜은 현장에서 지역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긴급구호대응센터를 설치해 현지 조사 및 즉각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대규모 강진으로 피해를 입은 5,000명의 생존자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할 ‘이동식 식수 처리 시설’을 설치했으며, 임시 텐트에 활용될 방수포와 옷가지를 배포 중입니다.

 

라오스(Laos)


지난 7월 23일 발생한 라오스 남부 아파타주의 세피안·세남노이 보조댐 붕괴 및 범람으로 5일(현지시간)기준 34명이 사망했고, 실종자는 100명이 넘으며 1만 6천 명 가까이의 주민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6,63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병원, 학교, 도로 등을 비롯한 사회 기반 시설들이 심각하게 파괴되었습니다.

옥스팜은 긴급구호팀을 현장에 파견하고 예산 7천 8백만원(EUR 60,000)을 우선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UN 및 타 구호단체 , 라오스 정부와 긴급구호 대책회의를 진행하였으며 WASH((Water, Sanitation and Hygiene Promotion – 물, 위생 및 보건 촉진 활동), 보건(Health), 긴급식량(Nutrition), 숙소(Shelter), 물류 지원(Logistics)을 포함한 5대 긴급구호 클러스터를 가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WASH 전문가인 옥스팜은 안전한 식수 공급을 위한 초기 대응을 진행 중이며, 식수 시설 확보 및 정수용품, 위생 및 식수 키트 보급을 통하여 현장에서 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DRC(콩고 민주공화국)

옥스팜 식수위생 전문가 패트리샤(Patricia)가 에볼라 조사를 위해 현장 방문 중입니다.

재 북 키부(North Kivu) 지역에서 에볼라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올해 초 서부 에콰테르(Equateur) 지역에 발생했던 사망자보다 높은 사망자 비율입니다. 우선 에볼라 사례가 늦게 보고되면서 발견이 늦어졌고, 당초 예상했던 속도보다 느리게 확산되면서 적절한 대응이 충분치 못했습니다.

이번 에볼라 치사율은 84%에 달합니다(서부 에콰테르의 비율은 49%였습니다). 더 큰 문제는 북 키부 지역이 분쟁 지역이라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구호 활동가들이나 의료시설의 접근이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질병 확산 대응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북 키부 지역은 DR콩고 무역의 허브이기 때문에 인구 유동성이 높아 에볼라가 더 크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도 합니다.

옥스팜은 북 키부 지역의 에볼라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직원들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 78개의 개수대를 설치하고, 29개의 수원지에 물 정화필터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보건소에서 WASH 관련 실태 조사 및 필요성 평가를 진행했으며 교회, 언론인, 공무원 및 지역 보건 자원 봉사자에게 에볼라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Bangladesh)


방글라데시 콕스 바자르(Cox’s Bazar)의 거대한 난민 캠프에서는 로힝야족 난민들의 유입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옥스팜은 사람들의 생명과 직결된 물과 위생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정부의 공공보건 공학부처와 긴밀히 협력하여 캠프 전체에 하수 및 수도 처리 시설을 연계시키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400개 이상의 지렁이 화장실(Tigerworm Toilet)을 설치하여 사람들의 배설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분뇨 정화조 및 탱크 세척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이외에 정기적인 정화조 처리가 필요한 수만 개의 일반 화장실을 대상으로 중력식 배관 하수 처리 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보다 더 깨끗하게 위생 관리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