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9 옥스팜 재정보고

2020.02.03 8144

옥스팜은 후원금 모금 내역 및 지출과 관련한 상세한 사항에 대해 후원자님들과 옥스팜 활동을 지지하는 모든 분들께 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책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익법인공시

옥스팜코리아의 결산서류 및 외부회계감사보고서는 국세청 홈텍스(hometax.go.kr) 웹사이트 – [공익법인공시] –[공시/공개 열람하기]와, 옥스팜코리아 웹사이트(oxfam.or.kr)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2018/19 후원금 사용 내역

옥스팜 코리아는 옥스팜 영국본부의 한국 사무소로서, 한국의 모든 후원금은 월 단위로 영국본부로 100% 송금되어, 아래와 같이 활동국가의 프로그램에 쓰여지고 있습니다. 지난 해 후원금 사용 비율 기준으로 옥스팜 총 후원금의 84%는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프로그램 비용으로 온전히 사용되었습니다.
*옥스팜 영국 및 한국사무소 기준

*채리티샵 활동비와 적립금/예비금(reserves)은 후원금 사용 비율 환산시 제외하였습니다.

2018/19 후원금 수입 내역

옥스팜 프로그램을 위한 기금은 전 세계적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 지원금, 일반후원 및 유산기부, 채리티샵 수익금, 영국 재난구호위원회(DEC)사업 후원금, 기부 물품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련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8/19는 특별한 유산기부가 옥스팜에 전해졌던 한 해였으며, 옥스팜 영국의 총 수입은 6,729 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08억원(1.6%) 증가했습니다.

2018/19 후원금 지출 내역

옥스팜의 재정위원회는 적립금 및 예비금을 통해, 긴급구호 상황에서 신속하게 옥스팜의 영향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출 이후 남은 후원금은 적립금 및 예비금(reserves)으로 남아 있습니다.

*옥스팜 채리티샵 (OXFAM Charity Shop)
1948년 전 세계 최초로 시작된 자선가게로, 기부된 중고물품, 공정무역 제품 등을 판매합니다. ‘사람들이 자선가게에 집에 있는 물건을 기부하고, 가게는 그 기부 받은 물품의 판매수익으로 다시 자선한다’는 채리티샵의 개념과 활동은 옥스팜이 세계 최초로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영국 내 650여 개의 채리티샵이 운영 중이며, 2만 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창출되는 가게의 수익금은 옥스팜의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활동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를 포함한 영국 본부의 총 수입 및 지출 내역은 매년 4월 세계적인 회계 전문기관인 PwC(PricewaterhouseCoopers)의 감사를 통해 그 투명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기부금품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른 규정을 준수하며, 공익법인회계 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독립된 외부 회계법인의 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영국본부 재무제표(옥스팜코리아 재정 포함)의 내용은 하단에 첨부된 2018/19 옥스팜 영국 재정보고(영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1일부터 2019년 3월 31일까지 (기준 환율 : 1GBP = 1,550원)

투명성 보고서

영국의 BOND 와 NIDOS 국제개발관련 전문기관에서 48개의 주요 영국 NGO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5 투명성 보고서에서 옥스팜은 국제 NGO 중 투명성 1위를 차지했습니다. ‘투명성 정책’, ‘기관 정보’, ‘거버넌스 및 재정’, 프로그램 활동 및 결과’의 4가지 영역을 13가지 지표를 통해 평가한 결과입니다.

투명성 보고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