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0 옥스팜 재정보고

2021.03.03 5048

옥스팜은 후원금 모금 내역 및 지출과 관련한 상세한 사항에 대해 후원자님들과 옥스팜 활동을 지지하는 모든 분들께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책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20 후원금 사용 내역

옥스팜코리아는 옥스팜 영국 본부의 한국 사무소로서, 한국의 모든 후원금은 매월 영국 본부로 100% 송금되어 전 세계 90개국의 옥스팜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지난해는 옥스팜 후원금의 84%가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프로그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옥스팜 영국 및 한국사무소 기준

2019/20 후원금 수입 내역

옥스팜 프로그램을 위한 기금은 전 세계적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 지원금, 일반후원 및 유산기부, 채리티숍 수익금, 영국 재난구호위원회(DEC)사업 후원금, 기부 물품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련되고 있습니다. 특히, 브렉시트로 인해 유럽연합(EU)에 의한 직접 자금지원이 감소하는 등의 이유로 전년도에 비해 총 수입이 1,034억원(15.4%) 감소했습니다.

2019/20 후원금 지출 내역

옥스팜의 재정위원회는 적립금 및 예비금을 통해 긴급구호 상황에서 신속하게 옥스팜의 영향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출 이후 남은 후원금은 적립금 및 예비금(reserves)으로 남아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를 포함한 영국 본부의 수입 및 지출 내역은 매년 4월 회계 전문기관 PwC(PricewaterhouseCoopers)의 감사를 통해 그 투명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기부금품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른 규정을 준수하며, 공익법인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국세청 공익법인공시*와 외부회계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의 결산서류 및 외부회계감사보고서는 국세청 홈텍스(hometax.go.kr) 웹사이트 – [공익법인공시]와 옥스팜코리아 웹사이트(oxfam.or.kr)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옥스팜 영국본부 재무제표(옥스팜코리아 재정 포함)의 내용은 아래 첨부된 2019/20 옥스팜 영국 재정보고(영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