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어린이날, 아이들에게 학교를 돌려주세요

2024.05.03 1296

폭격을 피해 가자지구 남부의 임시 대피소에서 지내는 아이들 © Alef Multimedia/Oxfam

 

전쟁과 가난, 기후변화, 성차별 등으로 사라져 버린 미래를 다시 꿈꾸는 곳, 그곳은 바로 학교입니다. 전 세계 2억 명의 아이들이 가난하다는 이유로 학교에 다닐 수 없으며, 1억 명이 넘는 여자아이들은 조혼으로 인해 학업을 이어갈 수 없습니다. 옥스팜은 내전 지역과 전쟁 난민촌에 학교를 짓고, 열악한 상황에서도 아이들이 배움을 포기하지 않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코로나19 이후 학교 대신 일터로, 조혼으로 내몰려 학업을 중단하는 소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야 하는 이유
 

캄보디아 톤레삽 호수 인근 초등학교 © Banung Ou/Oxfam


양질의 공교육은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어린이의 재능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공정한 사회를 구축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초등 및 중등 교육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면 극심한 빈곤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학교에 다니는 햇수가 늘어날 때마다 소득이 10%씩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탄자니아에서는 2차 교육을 받은 성인이 가난해질 가능성은 60%까지 감소했습니다.

200,000,000명     가난으로 학교에 갈 수 없는 아이들
240,000,000명     학교 대신 강제노동에 시달리는 아이들
118,500,000명     조혼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여자아이들
  28,500,000명      전쟁으로 학교에 갈 수 없는 아이들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수많은 이유들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떠납니다”
 

배를 타고 학교에 가는 한 소녀 © Banung Ou/Oxfam


기후변화로 호수의 수위가 높아지자 캄보디아 정부는 침수된 숲과 토지를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콩강 상류에 자리 잡은 대규모 수력발전 댐의 영향으로 물고기 개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수많은 어민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생계 유지가 어려워진 지역민들은 일자리를 찾아 터전을 떠나고 있습니다.

배를 타고 학교에 도착한 톤레삽 호수 지역의 아이들 © Banung Ou/Oxfam

 

“중퇴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교사를 구하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미래가 걱정됩니다.”

– 부티Vuthy, 지역 초등학교 교장

경제 위기에서 살아남지 못한 가정의 아이들은 더 이상 학교에 다닐 수 없습니다. 많은 가정에서 학업을 중단하고 일터로 나가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톤레샵 호수를 따라 수상 가옥을 짓고 사는 어민들을 위해 지역 파트너 15개와 협력해 안전한 어업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식수시설, 화장실, 폐기물 처리시스템 등을 개선하며 아이들을 포함해 20만 명 이상의 지역민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치심에 집 밖을 나갈 수가 없어요”
 

© Mark Wahwai/ Oxfam

 

“월경이 시작되면 헌 옷을 생리대로 사용합니다.
마음대로 움직일 수도 사람들과 어울릴 수도 없죠.”

– 질로Jillo, 케냐의 한 소녀

케냐에 살고 있는 질로는 월경을 하는 날이면 학교에 갈 수 없습니다. 집에 머무는 동안에도 남자 형제들로부터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지내야 합니다. 월경은 소녀들에게 수치스럽고 고통이 따르는 일입니다. 학교에서 월경이 시작되기라도 하면 선생님께 거짓말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기 일쑤였습니다. 케냐에 사는 수많은 소녀들이 이러한 이유로 배움이 뒤처지고, 성인이 되어도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위생 패트를 빨고 있는 모습 © Mark Wahwai/Oxfam


옥스팜은 질로를 비롯한 수백만 명의 소녀들이 존엄성을 회복하고, 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역 파트너와 함께 재사용 가능한 위생 패드, 속옷, 비누 등 위생용품을 제공하고, 다양한 생활 기술을 교육하며 1,100명의 소녀들을 지원했습니다.

소녀들이 학교에 가야 하는 이유
중등 교육의 확대는 소녀들의 조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육을 받지 못한 여성이 18세 이전에 결혼할 확률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3배 더 높습니다.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와 남아시아 및 서아시아에는 소녀들이 중등 교육을 받을 경우 조혼율이 64% 감소했습니다. 조혼으로 인한 청소년기 임신은 빈곤국 소녀들의 가장 큰 사망원인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 가고 있는 케냐의 소녀들 © Mark Wahwai/Oxfam




부당한 현실로 배움의 기회를
잃어버린 아이들의 손을 잡아 주세요.

학교 캠페인

* 소중한 후원금은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활동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