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여성과 소녀를 지키는 기후위기 대응활동

2024.03.14 1829

2023년 파키스탄 신드 주 대홍수 피해 현장 ⓒ  Emily Gale/Oxfam

 

“홍수 이후 폭력 사건이 증가했습니다.
대부분의 토지가 물에 잠겨 농사를 지을 수 없고,
생계가 끊긴 가정에서는 폭력이 증가합니다.”

– 파키스탄 홍수 피해지역 지역민

기후변화로 인해 파키스탄, 네팔, 필리핀, 동티모르 등 세계 곳곳에서는 폭염과 가뭄, 홍수 등 기후재난의 위협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재난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여성과 소녀의 안전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기후위기 실태를 연구한 결과, 옥스팜은 기후위기 피해에도 성별에 따른 불평등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해 집을 떠나 낯선 곳으로 이주한 여성들은 폭력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며, 생계가 끊어진 가정에서는 가정폭력의 발생률 또한 높게 나타났습니다.


식량 불안정으로 인한 가정폭력 증가 


ⓒ  Fabeha Monir/Oxfam 

 

재난상황은 여성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01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식량 불안정이 심화될수록 가정 내 갈등 및 폭력 현상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2,006가구를 조사한 결과 48%의 가정에서 남성이 여성 배우자에게 폭력을 가한 사실이 발견되었고, 그 중 61%의 가정에서 식량 불안정을 겪고 있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식수위기로 인해 증가한 여성의 돌봄 노동 


ⓒ  Ahmed Osman/Oxfam

 

 “이틀 동안 저희 아홉 식구가 생활하는데
적어도 40L의 물이 필요합니다.
저수지까지 7개월 된 아이를 안고 걸어 갑니다.”

– 아니사Anisa, 소말리아 소말릴란드 지역민

기후위기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재난 외에도 여성의 돌봄 노동에 대한 책임을 가중시킵니다. 아직도 많은 지역에서 물을 구하는 일이 전적으로 여성의 몫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3년 유엔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18억 명의 인구가 가정에 수도시설이 없어 여성과 소녀들이 길어 나르는 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동아프리카 지역 여성들은 물을 구하기 위해 하루 평균 최대 3시간을 걸어야 하며, 많은 소녀들이 가사노동에 동원되어 학업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여성과 소녀를 지키는 옥스팜의 기후위기 대응활동


2023년 소말리아 가뭄 피해지역 현장조사 ⓒ Ahmed Osman/Oxfam



 “기후위기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

또 다른 폭력의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대응활동에도 성인지적 관점이 필요합니다.

– 마이라Myrah, 옥스팜 아시아 젠더정의 캠페인 매니저

2022년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기후위기 취약국가를 지원하는 ‘손실과 피해 기금Loss and Damage Fund’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기후위기 기금을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후위기 대응사업을 구축하는 데 있어, 기후위기로 인해 여성과 소녀가 겪는 피해를 반영한 성인지적 관점을 적용해야 합니다.

옥스팜 니제르 소녀교육 지원활동 ⓒ Ibrahim Ousmane/Oxfam Novib

 

옥스팜은 금융 교육 및 창업 지원, 조혼금지 캠페인 등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옥스팜 국제개발활동을 평가한 결과, 국제개발활동 중 80%가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지역 여성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후위기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 또 다른 피해를 입지 않도록 여성과 소녀를 지키는 옥스팜의 기후위기 대응활동에 함께해 주세요.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미래를 위해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활동 등에 사용됩니다.
 

옥스팜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모든 형태의 빈곤과 기아를 종식하고, 깨끗한 물과 위생 관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대응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