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후원자와 수혜자를 잇는 옥스팜 대면모금 활동가

2022.05.06 692
옥스팜이 올해로 설립 80주년을 맞았습니다. 캠페인, 이벤트 그리고 거리모금 현장까지, 옥스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후원자분들을 만나며 전 세계 긴급구호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소중한 후원금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효율성이 높은 운영 방식을 채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Julius Caeserkasujja/Oxfam Novib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여러분을 만납니다

옥스팜은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이라는 미션으로, 전 세계 70여 개국 현장에서 취약계층이 가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기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후원자분들을 만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소중한 후원금은 효율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보편적인 모금 방식 중 하나인 대면모금 활동은 대중과의 만남을 통해 전 세계 현장 소식을 신속하게 알리는 일 외에도 시민들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중매체 활용이 제한적인 구호단체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후원자분들을 만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는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금 방식이기도 합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최대한 많은 수혜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모금 활동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는 것 또한 옥스팜의 중요한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후원자와 수혜자를 잇는 옥스팜 대면모금 활동가

기부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많은 구호단체들이 대면모금 방식을 채택하고, 옥스팜 또한 20여 개국에서 대면모금 활동을 통해 전 세계 후원자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거리에서 대중들과 직접 소통해야 하는 대면모금 활동가들은 날씨 등 외부환경에 매우 취약하고, 육체적, 정신적으로도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모든 대면모금 활동가들이 적절한 근로 조건과 안전을 보장받으며, 지속적인 교육과 동기부여 등을 통해 사명감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현장 소식을 알리는 우리는 ‘대면모금 활동가’ 📢


긴급구호 소식을 전하고 있는 권은재 대면모금 활동가 © Oxfam
“옥스팜의 활동을 가장 빠르게 접하고 시민분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감정이 교차합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옥스팜의 모든 과정이 늘 감사하며, 항상 간절함과 뿌듯한 마음으로 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8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함께해온 모든 옥스팜 활동가분들의 발자취에 저도 함께하겠습니다!”

– 권은재 대면모금 활동가
“저의 청춘과 함께하는 옥스팜! 저는 옥스팜의 후원자이자,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옥스팜의 대면모금 활동가로도 일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따뜻한 마음을 마주할 때마다 느끼는 보람을 원동력으로, 많은 분들에게 전 세계 긴급구호 소식을 알리고 선한 영향력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동욱 대면모금 활동가
“옥스팜의 활동가로서 조금 더 가까이에서 후원자분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가시던 걸음을 멈추시고 오히려 이야기를 해줘서 고맙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을 만날 때면 정말 뿌듯합니다. 다양한 분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물론 어려운 점도 있지만 누군가는 관심을 갖고 알려야 한다는 소명 의식을 갖고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 이준영 대면모금 활동가
“수많은 구호단체가 있지만 옥스팜만의 확실한 비전과 투명한 운영이 있기에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옥스팜의 활동가로서 늘 자부심을 느끼며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는 공정한 세상이 오기를 응원합니다!”

– 이동제 대면모금 활동가

옥스팜의 대면모금 활동가

옥스팜의 대면모금 활동가는 옥스팜의 로고가 새겨진 유니폼을 착용하고, 활동가의 이름과 사진, 그리고 옥스팜과 모금 전문기관의 로고가 새겨진 명찰을 부착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운영을 위해 모든 활동가에게는 각각의 고유 번호가 부여되며, 해당 번호는 이름과 함께 명찰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옥스팜의 대면모금 활동가는 모금 윤리강령을 엄격하게 준수하며 전 세계 긴급구호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기근 구제를 위한 옥스팜 식량 캠페인, 1984년 © Oxfam
1942년, 2차 세계대전 당시 난민을 돕기 위해 조직된 옥스팜은 현재 전 세계 90여 개국에서 활동하며 2,570만여 명의 생명을 살리고 있습니다. 80년 전 옥스팜의 시작은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한 하나 된 마음이었고, 후원자와 봉사자를 비롯해 옥스팜과 함께 일하는 모든 분들이 뜻을 함께해 주신 덕분에 변화의 역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변화의 역사에 여러분도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과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