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수혜자 스토리] 기술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 💪

2021.08.06 2592
2015년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지역별 마을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기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산회의 인원 중 최소 30%가 여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지만 실제로는 반영되지 않았고, 몇몇 지역에서는 여성의 참여율이 단지 4%에 불과하기도 했는데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여성이 크게 배제되면서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정책이 약화되었고, 인도네시아 서부의 누사 텡까라(Nusa Tenggara) 지역의 경우 1,000명의 신생아 중 57명이 생후 1년 전에 사망하는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존중받지 못한 여성들의 목소리

인도네시아 누사 텡까라 지역 여성들(© Oxfam Canada)
지역 발전에 대한 여성의 낮은 참여율은 인도네시아 사회에 깊숙이 내재된 가부장적 규범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여성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쉽게 무시되고 폭력편견에 시달리기도 일쑤였습니다. 소녀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여성은 ‘예산, 정책, 회의’ 등에 어울리지 않는 존재라고 배워왔으며, 성인이 된 이후에도 회의에 참여할 수 있기는커녕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도 얻기 힘들었죠.


옥스팜, 기술을 활용해 여성들의 ‘Power Up!’을 이끌다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롬복 섬의 여성들(© Oxfam Canada)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권리와 역량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개발에도 그녀들이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옥스팜은 ‘Power Up’ 프로젝트를 전개했습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바로 ICT(정보통신기술)를 바탕으로 더 빠르고 편리하게, 그리고 더 많은 여성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는데요.
👉 여기서 잠깐, ICT란?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 CT)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와 기기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옥스팜 Power Up 애플리케이션과 상세 페이지(© Oxfam Canada)
옥스팜은 정보에 대한 여성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Power Up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지역사회에 보급하였습니다. 앱에 포함된 e-러닝 프로그램으로 여성들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도 지역사회 발전으로 위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주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옥스팜과 현지 파트너가 조직한 ‘여성 리더그룹’에 가입해 안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정부에도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집행을 위해 여성들은 앱을 통해 만족도와 피드백을 제출했고, 그들의 목소리는 대시보드를 통해 정부 관료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Power Up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인도네시아 롬복 섬의 한 여성(© Oxfam Canada)
옥스팜의 Power Up 프로젝트는 참여, 혁신, 대응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옥스팜 ‘Power Up’의 3가지 핵심 키워드: 참여, 혁신, 대응

1️⃣ 참여: 여성들이 마을 개발 및 예산 계획 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2️⃣ 혁신: ICT를 통해 정부가 지역 여성들의 의견에 대한 책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
3️⃣ 대응: ICT를 통해 보건소 등 공공기관에서도 여성의 필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옥스팜을 만난 뒤 ‘파워 업’을 경험한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여성 리더로 활동하며 변화의 주체로서 자신감을 얻었어요.”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한 구눙사리 지역의 수실로와티(© Oxfam Canada)
수실로와티는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구눙사리 지역의 여성 리더그룹 대표로 활동합니다. SNS에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여성 리더들과 의견을 공유하면서 2020년에는 여성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마을 예산에 포함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엔 낯설기만 했던 ICT, 이제는 그녀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대해 논의를 나누는 인도네시아 여성들(© Oxfam Canada)
“ICT를 활용해 직접 예산을 계획하고 여성 임원들과 워크숍을 열어 수차례 논의를 나눴어요. 오랜 연습 덕분에 이제는 사람들 앞에서 조리 있게 발표할 수 있답니다. 옥스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제게 찾아온 가장 큰 변화는 높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거예요!”

– 인도네시아 여성 수실로와티

“출산 정보 덕분에 아이와 저의 건강을 챙길 수 있었어요.”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한 롬복 섬의 아르니(© Oxfam Indonesia)
아르니는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자신이 ‘고위험군 임산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아르니를 포함한 마을 대다수의 여성이 출산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울 곳이 없었지만, 옥스팜 교육 프로그램 ‘임신과 출산의 위험 신호 26가지’를 이수하며 유용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게 된 아르니는 이제 여성 리더로서 다른 산모들에게 Power Up 프로젝트와 다양한 정보들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서로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 Oxfam Canada)
“옥스팜 덕분에 상담과 교육을 받으며 열심히 출산 준비를 하고 있어요. 아이를 가진 다른 이웃들에게도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죠. 많은 여성들이 아이를 낳다가 목숨을 잃는 일은 더이상 없을 거예요.”

– 인도네시아 여성 아르니

변화가 필요한 곳에는 언제나 옥스팜이 있습니다

옥스팜 Power Up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롬복 지역 여성들(© Oxfam Canada)
옥스팜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네시아 롬복 섬 인근 52개 마을에서 Power Up 프로젝트를 전개했으며, 이를 통해 11,000명 이상의 여성들이 삶의 주체가 되어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마을 회의에서도 여성 참여율이 30% 이상 도달했고, ICT 기술 덕분에 마을의 계발 및 예산 관련 문서를 조회한 여성의 비율도 4%에서 56%까지 증가했습니다.


그 누구도 불평등을 타고나지 않도록​
옥스팜은 전 세계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활동합니다.


모두를 위한 공정한 세상을 위해 오늘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