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코로나19 팬데믹 1년, 함께라서 더 강한 우리 💪

2021.03.11 6318
전 세계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이한 지도 어느덧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코로나19는 단순히 감염병을 넘어 불평등이라는 또 다른 사회적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며 전 세계 취약계층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로힝야 난민으로부터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듣고 있는 옥스팜 자원봉사자 (© Fabeha Monir/Oxfam)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오늘도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스팜. 코로나19와 ‘불평등 바이러스’에 맞서 그 어느 때보다도 바쁜 날들을 보냈답니다. 👷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을 한 지 정확히 한 해가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바이러스에 맞서 달려온 옥스팜의 지난 1년간의 여정을 소개합니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68개국 1,430만 명

옥스팜 코로나19 대응 활동 내용
옥스팜은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빈곤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대응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감염병의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물·위생 지원 활동을 펼치는 것부터 폭력과 차별에 노출된 여성과 소녀들을 위해 핫라인을 개설하는 것까지, 옥스팜은 코로나19 상황 속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68개 국가의 취약계층 1,430만 명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넸습니다(2021. 3. 11 기준).



“뜨거운 날씨와 열악한 위생 환경에서 살아가는 저희에게 코로나19를 예방하기란 쉽지 않아요.
옥스팜의 지원으로 위생교육을 수료했고 덕분에 이제는 질병 예방에 있어 손 씻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어요.”


– 콕스바자르 난민캠프에 거주하는 로힝야 난민 누르자한


지역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옥스팜은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조하며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지역 정부 및 기관들은 현지 상황을 그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위기상황 속 필요한 사항을 쉽게 파악하고 유연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옥스팜은 현재까지 전 세계 694개 지역 파트너와 협력하며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펼쳤습니다.

케냐 나이로비 빈민가에 설치된 옥스팜의 ‘물 ATM’ (© Maji Milele, Ltd / 2020 Oxfam America)
“지역 파트너는 옥스팜의 모든 인도주의 활동에 있어 중심이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잘 알고 있는 이들은 옥스팜의 길잡이 역할을 해주죠.
코로나19 상황 속 깨끗한 물이 신속하게 필요한 지금, 저희는 나이로비 빈민가에 복잡한 상하수도 시설 대신
‘물ATM’이라고 하는 옥스팜만의 비접촉식 무인 물 공급 시설을 설치했답니다!”


– 케냐 나이로비에서 활동 중인 옥스팜 직원
모두의 백신 캠페인 (© https://peoplesvaccine.org)
이와 동시에 옥스팜은 국제사회에 목소리 높이며 전 세계 취약계층을 위한 조직적·제도적 차원의 지원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빈곤국의 늘어난 부채 부담을 줄이기 위한 ‘Cancel the Debt’ 캠페인부터 부유국의 백신 독점 현상을 지적하는 ‘모두의 백신(People’s Vaccine)’ 캠페인, 코로나19로 더욱 심화되는 불평등 문제를 이야기하는 ‘2021 불평등 보고서: 불평등 바이러스’와 ‘공정한 세상을 원해요’ 캠페인까지. 옥스팜은 모두를 위한 내일을 위해 지역적으로, 그리고 국제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함께라서 더 강한 우리



모두에게 그랬듯 옥스팜의 지난 한 해 또한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옥스팜과 함께해주시는 전 세계 수많은 후원자와 지지자, 지역 파트너와 자원봉사자들이 있어 옥스팜은 특별한 연대와 용기로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의 종식을 넘어 전 세계 모두가 가난이 없는 공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그날까지, 옥스팜의 활동은 계속됩니다!


지금, 옥스팜과 함께 모두를 위한 내일을 만들어주세요.
함께 한다면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은 가능합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




▶옥스팜 2019/20 연례보고서에서 지난 활동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