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세계 소녀의 날] 소녀는 신부가 아닙니다

2020.10.11 6012
타지키스탄 소녀 아노라와 친구들 (© Eleanor Farmer / Oxfam)
 10월 11일 오늘은 세계 소녀의 날 입니다. 👧✨ 세계 소녀의 날은 사회적으로 차별받는 전 세계 소녀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2011년 UN에 의해 제정되는데요. 올해로 벌써 열 번째를 맞이했습니다!

 저마다의 다양한 생각과 빛나는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소녀들,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 하지만 사회적인 억압과 차별은 소녀들이 잠재력을 펼치며 살아가기에는 큰 걸림돌이 됩니다.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나는 차별 중, 오늘은 많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악습 ‘조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꿈꾸는 소녀들을 가로막는 악습 ‘조혼’

조혼이라는 악습이 세계의 수많은 소녀들을 억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시기에 결혼을 해야만 하는 소녀들은 교육과 경제활동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이른 나이에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미래와 안전을 위협받은 채 살아가게 됩니다.

조혼으로 15살에 학교를 그만둔 에티오피아의 애디스 (©Kieran Doherty / Oxfam)

“딸은 가장 가치있는 소득원 중 하나입니다. 더 많은 딸이 있을수록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 남수단 니알 지역의 여성 운동가 인터뷰 중
지금도 전 세계에서는 나라, 문화, 지역에 상관없이 1분에 23명, 3초에 1명의 소녀들이 가난, 관습, 성차별 등의 이유로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조혼이 계속된다면 2050년까지 12억 명의 소녀들은 결혼과 함께 삶을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조혼’이라고 부르는 관습, 옥스팜은 ‘폭력’이라 부릅니다.




| 조혼에 맞선 옥스팜의 활동 하나: 여성 교육 지원

옥스팜이 재건 활동 및 교육을 전개한 이라크 모술 지역의 한 여학교 (©Tegid Cartwright / Oxfam)
 옥스팜은 전 세계 소녀들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녀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소녀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여학교를 건립하고, 학비와 교통비 등 금전적인 제약이 없도록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조혼을 겪은 소녀들이 잠재력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성 교육과 직업 교육, 여성 기업가 리더십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소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장학금을 수여한 사니아와 친구들 (©Insiya Syed / Oxfam)

“책 값이 없다는 아빠 말씀에 15살에 학교를 그만두고 결혼할 뻔했어요. 하지만 옥스팜 덕분에 학비를 면제받게 되었고, 저는 아빠에게 더이상 돈 낼 필요가 없으니 다시 학교에 보내달라고 말할 수 있었죠!”

- 옥스팜 소녀교육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학교로 다시 돌아가게 된 파키스탄 소녀 사니아


| 조혼에 맞선 옥스팜의 활동 둘: 여성의 경제적 자립 지원

옥스팜 여성지원 프로그램으로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게 된 르완다의 여성 농부들 (©Aurelie Marrier d’Unienville / Oxfam)
 조혼을 한 여성들은 교육이나 경제 활동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 경제적 자립 또한 어렵습니다. 옥스팜은 여성과 소녀들이 스스로 돌보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직업 훈련과 교육을 전개하고, 장비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 내 고용을 통해 여성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여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일자리를 얻은 에티오피아의 애디스 (©Kieran Doherty / Oxfam)

“의사가 되기를 꿈꿨던 어린 시절, 조혼을 강요당하며 학교를 떠났어요. 공부하지 못하는 제 자신을 보며 오랫동안 우울했지만, 옥스팜과 함께 양봉 훈련을 받고 일자리를 얻으며 새 삶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제게는 일할 수 있는 자유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 옥스팜 여성지원 프로그램으로 일자리와 수익을 얻게 된 에티오피아 여성 애디스


| 조혼에 맞선 옥스팜의 활동 셋: 여성 공동체 조직

옥스팜의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글라데시 여성들 (©Abir Abdullah / OxfamAUS)
 혼자 서는 것은 힘들고 어려울 수 있지만,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옥스팜은 세계 각국의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여성 노조 설립, 여성 인권 및 인식개선 교육 등을 통해 여성 공동체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공동체에 모여 정보를 나누고, 서로를 도우며 자립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 더 큰 목소리를 내며 지역사회의 엄연한 일원으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옥스팜 여성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케냐의 제인 (© Allan Gichigi / Ofam)

“저는 오랫동안 혼자 일하며 돈을 벌었어요. 최근 옥스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여성 공동체의 일원으로 유용한 기술을 익히고, 또 나누며 큰 도움과 기쁨을 얻고 있습니다.”

- 옥스팜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 공동체의 일원이 된 케냐의 제인


옥스팜은 전 세계 소녀들이 억압과 차별에서 벗어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소녀들이 자신의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