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이 팔레스타인에서 성차별적 폭력에 맞서는 방법

2021.02.20 750
“우리는 여성의 행동을 제약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어요.”

– 팔레스타인의 한 여성
© Lorenzo Tugnoli/ Oxfam/ Contrasto


성차별적 폭력에 취약한 팔레스타인 여성들

팔레스타인 점령지역에서 일어나는 성차별적 폭력은 가부장적인 규범과 이스라엘과의 분쟁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끝나지 않는 전쟁과 이스라엘의 봉쇄 조치로 자유롭게 오고 다닐 수 없는 사람들. 결국 경제는 점점 악화되었고 사람들은 더욱 취약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는데요. 특히 이러한 상황은 뿌리 깊은 가부장제와 맞물려 팔레스타인 여성들을 성적 착취 및 학대와 강간, 강제 결혼 등과 같은 성차별적 폭력으로 몰아 세우고 있습니다.

© Lorenzo Tugnoli/ Oxfam/ Contrasto
팔레스타인 중앙통계국(PCBS)에서 실시한 ‘2019 팔레스타인 사회 폭력 조사’ 자료에 따르면, 결혼한 여성(18-64세)의 29%가 성차별적 폭력을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한 적이 있으며, 9%는 남편으로부터 성차별적 폭력을 경험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모든 여성 인권단체는 실상은 조사에서 발표한 수치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심화되고 있는 성차별적 폭력 🚨

코로나19는 여성 폭력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많은 시민사회와 여성 인권단체는 봉쇄 기간 동안 삶에 위협을 느낀 여성, 특히 한 달 만에 위급 상황에 처한 여성이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도 성차별적 폭력에 취약했던 팔레스타인 여성들은 코로나19로 더욱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 Lorenzo Tugnoli/ Oxfam/ Contrasto
여성 폭력의 대부분은 사회적 규범,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가족과 사회가 생존자에게 기대하는 관용 및 용서 등으로 정당화되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가족과 아이들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폭력을 견뎌내는 안타까운 현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법이 여성을 위한다고 말하지만 왜 제가 남자 형제를 고소하거나 저의 권리를 요구할 때는 불리한 것이죠?
그저 남편과 아이들, 부모를 위해 참으라는 말만 돌아올 뿐이에요.”


– 가자지구의 한 여성


성차별적 폭력을 정당화 하는 “명예 문화”

© Sami M Jassar/Oxfam
중동 사회에는 ‘명예 문화’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규범은 여성과 소녀들의 행동을 제약하고, 이들은 폭력을 당해도 침묵을 지켜야 한다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걸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여성 폭력이 정당화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여성의 행동을 제약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어요.
여성이 밤에 외출하거나 남자 형제와 함께 걸으면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죠.”


– 팔레스타인의 한 여성
더 심각한 문제는 가해자는 보통 피해자와 아는 사이며 같은 지역 사회에 속해 있다는 것입니다. 가해자 대부분은 가족 구성원으로 남편(40%), 아버지(24%), 친척(17%) 순으로 집계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명예 문화와 같은 사회적 규범까지 더해져 성차별적 폭력은 더욱 정당화되고 있습니다.



Naseej Project, 성차별적 폭력에 맞서다 👊

많은 팔레스타인 여성 인권단체들은 성차별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4년부터는 성차별적 폭력 근절에 필요한 가족보호법안을 통과 시키도록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있는데요. 또한 피해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명예 문화와 같은 사회 규범을 바꾸기 위해 성차별적 폭력의 부정적인 영향과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함께 전개하고 있습니다.

© Diego Redondo / Oxfam
2019년 3월부터 옥스팜은 여성 인권단체들과 연대하여 Naseej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부터 이라크, 예멘에 이르기까지 여성과 소녀들이 모든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건강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분쟁 중에 발생하는 성차별적 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여성 인권단체들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 Kieran Doherty/Oxfam
Naseej 프로젝트는 2022년 8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옥스팜은 지역사회가 성차별적 폭력에 보다 효과적이고 독립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역량 강화, 정책적 변화 등 3가지 축을 중심으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성차별적 폭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가와 지역사회가 여성 인권단체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Naseej 프로젝트 주요 활동

1️⃣ 성차별적 폭력 피해자를 위한 지원 및 서비스와 신고체계 강화
2️⃣ 성차별적 폭력을 야기시킬 수 있는 사회적 규범 변화
3️⃣ 성차별적 폭력에 관한 법률 개정 및 제정 강화
© Oxfam International
성차별적 폭력은 팔레스타인 점령 지역과 중동 지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성차별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전 세계 모든 단체들이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스팜은 Naseej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여성과 소녀들이 자신이 처한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지원과 해결책을 ‘직접’ 찾아내어 삶을 스스로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 세계 모든 여성과 소녀들이 폭력 없는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공정한 세상’을 위해 옥스팜과 함께해주세요!



코로나19 시대, 나는 불평등 문제에 얼마나 공감하고 있을까요?
👇 지금 ‘불평등 공감지수 테스트’에 참여하고 옥스팜 한정판 스티커팩도 받아가세요!



▶ 옥스팜 불평등 공감지수 테스트 바로가기



▶ 옥스팜 <공정한 세상을 원해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