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옥스팜 공정무역 이야기] 오늘 오후 나를 깨우는 ‘공정함’ 한 잔 ☕

2020.12.04 6090
옥스팜 공정무역 커피
 나른한 오후, 쏟아지는 하품에 커피 한 잔이 절실합니다. 😴 습관적으로 커피를 뜯던 중, 여느 때와는 달리 공정무역 라벨이 눈에 들어오네요.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생각해보니 지난주 편의점에서 산 초콜릿에도 같은 마크가 붙어 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공정한 커피, 공정한 초콜릿이라니 이게 대체 무슨 말일까요?


옥스팜이 전하는 달콤한 공정무역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 생산자를 지키는 ‘울타리’ 공정무역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과테말라 수공예 그룹 아소마디 (© Tineke D’haese/Oxfam)
 오늘 내가 마신 커피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공정무역 라벨이 붙어있는 제품이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무역 인증 라벨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유통의 전 과정에서 글로벌 국제공정무역기구가 정한 기준을 준수했을 때 받을 수 있는데요. 생산자의 권리와 삶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 생산자는 적절한 임금을 받으며 제품과 원자재를 판매하는 과정에서도 최저가격을 보장받습니다. 소비자도 윤리적이고 품질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윈윈(win-win)이랍니다.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태국 야소톤 지역 농부들 (© Tineke D’haese/Oxfam)
 공정무역 인증을 받기 위해 꼭 지켜야 하는 ‘공정무역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정무역 기준 (출처: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 사회발전: 생산조합의 모든 이들은 인권적인 노동고용환경에서 일하며, 투명하고 평등하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조직 운영에 참여해 시장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 경제개발: 공정무역 프리미엄(장려금)과 선불융자를 활용함으로써 생산자와 노동자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건강, 교육, 환경, 경제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

• 환경발전: 최소한의 농약 사용, 안전한 폐기물 처리, 토양 및 수질 관리, 유전자 변형 농작물 사용 금지를 통해 제품생산 과정에서 최대한 환경을 보호한다. 유기농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추가 장려금 등을 지원받는다.

• 강제노동과 어린이 노동 금지: 강제노동과 어린이 노동은 일절 금한다.


| 공정무역, 옥스팜을 만나다


지역사회를 변화의 주체로 이끄는 공정무역.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옥스팜의 국제개발 활동에서도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공정무역은 전 세계 취약계층이 단순히 ‘수혜자’가 아닌 엄연한 ‘생산자’로서 기능하게 하며, 적정한 임금과 제품가격을 보장하여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를 지속가능한 개발로 이끌어 가난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코트디부아르 코코아 농장 노동자 (© Tineke D’haese/Oxfam)
 옥스팜은 협동조합, 여성조직 등 현지 사회와 협력해 직업교육과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물자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정무역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이 함께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국가 코트디부아르의 코코아 농장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코트디부아르 코코아 농장 (© Tineke D’haese/Oxfam)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코트디부아르는 이웃 국가인 가나와 더불어 손에 꼽히는 코코아 주요 생산국입니다. 달콤한 초콜릿의 원료를 만드는 이들의 삶, 알고 보니 ‘쓴맛’이 가득했습니다.

“서아프리카 코코아 농장의 아동노동 문제를 고발하는 뉴스가 보도된 적 있습니다.
빈곤 가정의 아이들이 생계유지를 명목으로 농장으로 내몰리게 된 것입니다.
아이들이 교육으로부터 멀어지게 되면 결과적으로 빈곤 사태는 더 악화될 거예요.”


– 옥스팜 아메리카 직원 우베
문제의 원인은 낮은 코코아 가격에 있었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생계를 유지하기엔 역부족이었고, 아이들은 ‘생산성 향상’이라는 이유로 학교를 떠나 노동 현장으로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옥스팜은 노동자들이 정당한 임금을 받고 적절한 가격에 코코아를 판매할 수 있도록 코트디부아르 코코아 협동조합 ‘카보키바’와 협력하여 공정무역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을 통해 직업교육을 받는 코트디부아르 코코아 농장 노동자들 (© Tineke D’haese/Oxfam)
 옥스팜은 지난 2008년부터 ‘카보키바’와 함께 코코아 제품 생산과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료와 살충제 지원부터 코코아 최저가격 상승을 위한 운동까지, 옥스팜은 코코아 농장 노동자들이 사회적·경제적으로 더 나은 지위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트디부아르 아이들 (© Tineke D’haese/Oxfam)
 지속가능한 발전은 옥스팜 국제개발 활동의 핵심! 옥스팜은 보건소를 건립하고 건강관리 교육과 아동노동 예방 캠페인 등을 전개하며 코트디부아르 지역주민들의 ‘더 나은 내일’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코코아 농장에서 행해지던 불법 아동노동을 근절하기 위해 옥스팜은 성명문을 발표하고, 인식개선 활동을 비롯해 관련 법규를 어기는 경우에는 고발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다양한 옥스팜 공정무역 제품들
 더 많은 생산자들이 공정무역 시스템에서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서는 공정무역 제품을 소비하는 ‘공정한 소비자들’이 꼭 필요합니다. 옥스팜은 전 세계 옥스팜 채리티숍에서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옥스팜의 공정무역 제품은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제품을 구매해 투명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함께한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농장 노동자 (© Tineke D’haese/Oxfam)
 전 세계 빈곤국의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공정무역 프로그램을 펼치는 옥스팜. 단순히 제품이나 원재료를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옥스팜은 각국의 지역사회에서 제품 개발 및 품질개선 활동과 금융관리를 포함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공정무역 프리미엄(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옥스팜 공정무역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다고 하니, 오늘 오후에는 따뜻한 ‘공정함’ 한 잔 어떠세요?



옥스팜 공정무역 제품을 통해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만들기에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