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투명성 시리즈 3] 옥스팜, 왜 이렇게 많은 일을 하나요?

2020.11.27 4528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해 몰두한다는 의미인데요. 그런데 여기,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을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는 옥스팜이 있습니다. 🌎🏃 가난을 해소하기 위해 이렇게나 많은 일이 필요한가요? 다양한 활동 속, 후원금은 잘 운용되고 있고요?


가난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옥스팜의 활동 A to Z 🔎



| 불평등의 나라에서 태어난 사람들

2020 옥스팜 불평등 보고서에 등장하는 필리핀 여성 루스 (©Jed Regala / Oxfam)
 빈곤국과 부유국,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 간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2020 옥스팜 불평등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억만장자 2,153명이 세계 인구의 약 60%에 해당하는 46억 명보다 더 많은 부(富)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사회경제 체제에 기인한 부의 불평등은 경제 성장을 저해하고, 사회이동을 막아 가난의 대물림을 초래하고 있는데요.

(©晨朱 / pixabay)
 빈곤, 즉 가난은 사전적인 의미로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하여 심신이 괴로운 상태’를 뜻하지만 옥스팜은 이를 넘어 가난을 ‘권리의 부재’라고 이야기합니다. 가난은 단순히 금전적으로 불충분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난은 깨끗한 물과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의 접근을 방해하고, 교육과 일자리의 기회를 앗아가며, 위급상황 속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생존’의 문제입니다. 이렇듯 가난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 서로의 모습을 강화시키며 더욱더 벗어나기 어려운 사회악으로 자리하게 되는데요.


구조적 불평등을 바탕으로 점점 심화되는 가난,
누구도 가난을 타고난 것으로 여기며 당연하게 겪어서는 안 됩니다.



| 삶의 기본권부터 더 나은 미래를 위하여

옥스팜으로부터 깨끗한 물을 제공받은 방글라데시 수마니아 가족 (©Bekki Frost / Oxfam)
 삶의 기본 요건인 물, 식량, 의료서비스부터 성차별, 노동권, 교육과 기후위기까지, 옥스팜은 가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난의 원인에는 수많은 문제들이 맞물려 있기 때문에 해결을 위해서도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한데요. 모든 사람이 인간의 권리를 실현하고, 불평등, 빈곤, 차별 없는 공정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옥스팜은 3가지 활동에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01. 인도주의적 긴급구호

방글라데시(좌)와 이라크(우)에서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는 옥스팜 (©Kieran Doherty / Oxfam)
 예측할 수 없는 재난 현장, 옥스팜은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 복구에 총력을 다합니다. 이는 바로 24시간 운영되는 옥스팜의 긴급물류창고와 운송장비 덕분인데요. 옥스팜은 긴급구호 장비와 물품을 상시 준비해 재난이 발생하는 전 세계 어느 지역이든 72시간 이내에 지원할 수 있는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인도주의 단체가 따르는 ‘인도적 지원의 핵심기준(Core Humanitarian Standard)’에 따라 매년 활동을 평가하고 개선점이 없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02. 국제개발 활동

옥스팜 국제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타지키스탄 농부 소지다(좌)와 에티오피아 양봉업자 알렘 (©Eleanor Farmer, Kieran Doherty / Oxfam)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는 국제개발 활동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옥스팜은 여성교육, 생계를 위한 기술지원, 기후위기 대응력 및 지역사회 결속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지 주민들이 가난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03. 캠페인 및 옹호활동

불평등에 맞선 옥스팜 캠페인 ‘공정한 세상을 원해요’(좌)와 난민 가정 보호를 위한 ‘Stand As One’ 캠페인(우) (©Katherine Hughes/Oxfam)
 가난은 단숨에 해결되지 않습니다. 경제 불평등, 식량위기, 기후위기, 분쟁 등 복잡한 사회·정치적 문제가 가난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옥스팜은 캠페인 및 옹호활동을 통해 대중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각국의 정책적 변화를 위한 행동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구조적 개선’이라는 큰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난은 보다 빠르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옥스팜의 인도주의적 긴급구호와 국제개발 활동, 캠페인을 통해
전 세계 취약계층 1,950만 명의 삶이 변화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옥스팜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세요!



| 옥스팜, 언제나 믿을 수 있는 ‘투명한 NGO’가 되겠습니다

옥스팜이 활동하고 있는 콜롬비아의 한 지역 (©Pablo Tosco / Oxfam Intermón)
 지금도 옥스팜이 가난에 맞서 세계 각지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후원자분들이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국제 규범과 UN 기준의 행동강령을 준수하는 옥스팜은 전문적인 회계관리, 체계적인 조직운영, 투명한 사업보고를 준수할 책임이 있습니다.

옥스팜의 2018/19 후원금 지출 내역
 옥스팜코리아는 옥스팜 영국 본부의 한국 사무소로, 모든 후원금은 매월 본부로 송금되어 전 세계 90개국 가장 필요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옥스팜코리아를 비롯해 영국 본부의 총 수입·지출내역은 매년 회계전문기관 PwC의 감사를 통해 검증하고 있으며, 결산내역 및 외부회계감사 보고서 등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공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후원금의 84%가
긴급구호, 국제개발, 캠페인 활동에 사용되었습니다.



|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옥스팜과 함께 만들어요!

옥스팜 후원자분들과 함께한 ‘옥스팜데이 IN 부산’
옥스팜 활동의 중심에는 늘 후원자님들이 있습니다.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도움의 손길을 통해 전 세계 가난으로 내몰린 사람들의 삶에도 크고 작은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가난이 없는 공정한 세상,
함께라면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