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동아프리카: 48초에 한 명씩 굶주림으로 사망

2022.05.21 2901
가뭄에 시달리는 동아프리카에서는 48초마다 한 명씩 굶주림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케냐,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전역에서는 2,300만 명 이상이 극심한 기근을 겪고 있으며, 600만 명의 어린이는 심각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년간 계속된 가뭄의 경고에도 또다시 재앙적인 굶주림을 피하지 못하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동아프리카, 생명의 흔적이 사라진 메마른 대륙

가뭄으로 말라버린 소말리아 푼틀란드 지역 © Petterik Wiggers/Oxfam Novib

지금 이 순간에도 재앙적 기근 상황이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케냐 전역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코로나19, 우크라이나 분쟁과 그로 인한 식량 가격의 상승까지. 복잡하게 얽힌 전 세계 식량 공급망이 흔들리면서 48초마다 누군가는 굶주림으로 생을 마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분쟁 등의 사건을 겪으면서 각국의 정부는 인도주의적 예산을 삭감하고 있는 상황이라 가장 취한 사람들의 삶은 더욱더 위기에 몰리고 있습니다.



늦은 대응의 대가는 기약 없는 희생입니다

가뭄으로 집을 떠나 실향민 캠프에서 살아가는 소말리아 사람들 © Petterik Wiggers/Oxfam Novib

옥스팜은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면서 절망의 현장들을 직접 목격하고, 참담한 소식을 전해 듣고 있습니다. 동아프리카에는 부족한 식량으로 배고픔을 참으며 하루에 한 끼로 살아가는 사람들 있습니다. 2011년, 소말리아에서 대기근이 발생해 25만 명 이상이 사망했고, 그중 절반은 5세 이하의 어린이였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세계는 동아프리카의 재앙적 기근을 막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기근의 위기에도 국제사회는 제때 조치를 취하지 못했고, 늦은 대응에는 기약 없는 희생이 따릅니다.



뼈만 남은 짐승의 사체를 보며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들
© Petterik Wiggers/Oxfam Novib

“키우던 소는 모두 죽고 이제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낙타와 염소 몇 마리가 겨우 살아남았지만, 가뭄이 계속된다면 그마저도 잃게 될 것입니다. 식량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언제 기근으로 죽기 시작할지 모릅니다. 이 상황이 참담하고 두렵기만 합니다.”

– 아흐메드 모하메드, 케냐 와지르 지역의 목축민


기근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

케냐의 한 여성이 보건소를 방문해 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 Khadija Farah/Oxfam

옥스팜은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발간한 공동보고서 <위험한 지연 2: 무대응으로 인한 희생>을 통해 올해 말까지 570만 명에 가까운 어린이들이 심각한 영양실조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엔은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이번 여름까지 35만 명의 소말리아 어린이가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케냐, 소말리아에서 위기 수준의 기아를 직면한 사람들은 어린이를 포함해 2,300만 명 이상으로 작년 이후 2배 이상이 증가하였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이 위기를 결코 멈추지 못할 것입니다.



기근은 인류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일까요?

가뭄으로 말라버린 소말리아 푼틀란드 지역의 물 저장고 © Petterik Wiggers/Oxfam Novib

기근 문제에 있어 진전을 이루지 못하는 원인은 지역 및 국내외에서 굳어진 관료제와 이기적인 정치적 선택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제적인 인도주의적 조치와 자금 조달 계획입니다. 비상사태를 위한 예산을 늘리면서도 위기 발생 시, 자금이 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위기를 코앞에 직면한 동아프리카에서는 긴급 지원만이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옥스팜은 극심한 기아 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동아프리카 150만 명을 대상으로 물, 현금, 대피소, 위생시설 등을 제공하며 지원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48초에 한 명씩 굶주림으로 사망하는 동아프리카의 비극을 막을 수 있도록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위험한 지연 2: 무대응으로 인한 희생> 보고서 바로 가기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물, 위생시설, 교육과
전 세계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프로그램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