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우크라이나: “정말 가까스로 도망칠 수 있었습니다”

2022.03.21 6939
전쟁을 피해 국경을 넘고 있는 수백만 명의 우크라이나 사람들 © JB Russell/Panos/Oxfam
2월 24일 시작된 러시아의 군사 행동으로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격렬한 교전이 계속되면서 100만 명의 사람들이 폭격과 총탄의 위협을 피해 피란 길에 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인들은 폴란드, 루마니아, 헝가리, 슬로바키아, 몰도바 등 국경을 넘어 인근 국가로 탈출하고 있으며, 밤새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날씨 속에서 인도적 지원을 절실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분쟁으로 4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현지 인터뷰

아이들은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릅니다 ㅡ 줄리아(44)

“3월 3일 고향을 떠나 우크라이나 북서쪽 이르핀으로 이동했고, 우크라이나 서쪽 지역에서 며칠을 머물다가 폴란드로 무사히 넘어올 수 있었습니다. 제 남편은 아직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습니다. 18~60세의 우크라이나 남성들은 국경을 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제 남편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나라를 지키고 있습니다.

제 고향 하르키브는 완전히 붕괴되었습니다. 전쟁을 피해 40여 명의 사람들이 벙커와 지하실에 숨어 있었고 그중 절반 가까이는 아이들이었습니다. 벙커 안에서도 아이들은 장난을 치고 미소를 지었습니다. 이 아이들은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국경을 넘는 과정은 두려움 그 자체였습니다. 아침 6시부터 7시까지 다행히 폭탄 소리가 들리지 않았고 우리 모두는 무사히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을 챙겨야 할지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집을 둘러보며 무엇을 가져갈지 잠시 생각을 하다가 이내 아무것도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약간의 돈과 몇 가지 물건들만 빠르게 챙겨 집을 나섰습니다.”


– 우크라이나 실향민 줄리아


정말 가까스로 도망칠 수 있었습니다 ㅡ 루도미라(74)

“저는 하르키브 지역에서 왔습니다. 폴란드에 있는 사위네 집으로 가는 중입니다. 옷을 충분히 챙길 시간도 없이 눈앞에 보이는 것들만 가져왔습니다. 정말 가까스로 도망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모든 것들이 그곳에 남아 있습니다. 남편의 무덤도 거기에 있지요. 저희는 이제 어떻게 될까요? 어디로 가야 하는지, 왜 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가 폴란드에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도착해서 걷다 보니 폴란드어로 말하는 소리가 들렸고 그제서야 폴란드에 도착한 줄 알았습니다. 폴란드 사람들이 우리를 따뜻하게 맞아줘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루빨리 평화가 다시 찾아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향에 홀로 두고 온 남편을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우크라이나 실향민 루도미라


버스를 타고 18시간을 달려 도착했습니다 ㅡ 엘레나(43)

“저와 제 두 아이들은 우크라이나 북동부에 위치한 폴타바 지역에서 왔습니다. 버스를 타고 18시간을 달려 폴란드에 도착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폴란드로 이동하는 버스가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고, 버스에는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타고 있었습니다. 폴란드 사람들은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전쟁 상황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함께해 준 덕분에 이겨낼 힘을 얻었습니다. 아이들이 다시 학교를 다니며 학업을 이어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 우크라이나 실향민 엘레나

옥스팜 긴급구호 활동

옥스팜은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이웃 국가를 통해 긴급구호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유럽 각국의 정상들에게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EU 회원국으로 안전하게 이주할 수 있도록 비자 및 재정 지원을 긴급 요청하며,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인도주의 단체들이 긴급구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  비상식량 및 식수, 의류, 담요 등 기본 생필품 지원
•  질병 보호를 위해 취약계층 가정에 위생장비 제공
•  파트너 기관과 함께 모니터링 및 구호활동 전개
또한, 전 세계 밀 생산량의 25%를 차지하는 흑해 지역에서 분쟁이 발생하면서 수확량 감소와 공급망 단절 등 세계 곡물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 2억 3,800만 명이 식량위기를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분쟁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입니다. 옥스팜은 EU 집행위원회와 회원국에게 공급망 단절과 곡물 가격 인상을 대응하기 위한 즉각적인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생명에 가장 큰 위험이 닥치는 순간, 우리는 모든 사람을 위한 평화와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단합하고 함께 연대해야 합니다. 민간인의 생명은 어떤 상황에서도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옥스팜과 함께 분쟁으로 위협받는 우크라이나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분쟁 및 기근 등 전 세계 가장 긴급한 위기 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구호 펀드’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