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 보고서 2020] 돌봄노동에 관심을 가질 시간 (무급, 저임금 가사노동과 세계적 불평등 위기)

2020.01.20 2786

경제적 불평등은 통제 불능의 상황이다. 지난해 전 세계 억만장자 2153명이 세계 인구의 약 60%에 해당하는 46억 명보다 더 많은 부(富)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큰 격차는 불완전하고 성차별주의적인 경제체제에 기인하며, 이러한 체제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로 여성이나 소녀들에 의해 무급 또는 저임금으로 제공되는 필수적인 돌봄노동에 소요되는 수십억의 시간보다 대부분 남성으로 구성된 일부 특권층이 가진 자본에 더욱 많은 댓가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의료, 교육과 같은 공공서비스를 위한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지 않음으로써 정부가 불평등을 얼마나 악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기업과 부유층에는 낮은 세금을 부과하고 탈세를 적절히 막지 못하고 있는 실태를 고발한다. 여성과 소녀들이 경제적 불평등의 심화로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고있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다.

주주와 최고경영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의 제한, 성별 임금 격차 해소, 세금 회피에 대한 철저한 단속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중심경제(휴먼 이코노미)를 제안함으로써 소수의 특권층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