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물

우리는 물의 소중함과 그 가치를 너무나도 쉽게 잊어버리곤 합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사용되고 버려지는 물이, 옥스팜이 돕고 있는 가난한 나라에서는 생명을 살리는 물이 될 수 있습니다.
수도를 통해 공급되는 깨끗한 물은 곡식들을 자라게 하고, 사람의 생명을 살리며, 더욱 풍족한 삶의 기반이 됩니다.

  • 매일 2천 명의 어린이들이 오염된 물로 인한 설사병으로 죽어가고, 매해 400만 명의 사람들이 더러운 물과 관련된 질병과 열악한 위생 문제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물을 얻지 못하고 있으며, 열악한 위생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과 같은 긴급상황에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물과 열악한 위생환경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받습니다. 추정치에 따르면, 긴급상황에서 성인 한 사람이 하루 동안 마시고 씻고 음식을 만들어 먹는데 필요한 물의 양은 15리터 입니다. 이처럼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일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일이기에, 옥스팜은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노하우와 더불어 전문 기술과 장비를 동원하여 긴급구호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필요한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이 하는일what we are doing

긴급구호활동

신속한 긴급구호는 더 큰 위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옥스팜의 구호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긴급 상황은 물론, 아이티 대지진과 파키스탄 홍수사태와 같은 최악의 재난 상황 속에서도 피해 지역에 대규모의 수도를 공급하고 질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 시설을 마련하는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조치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현지 상황에 따라 가까운 지역에는 물탱크, 파이프, 탭스탠드 등을 통해 물을 공급하고 먼 지역에는 수도 파이프나 급수트럭을 이용하여 물을 공급하는 등, 옥스팜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지역 주민들의 실제적인 필요와 생활 양식을 고려하여 언제나 지역 주민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과 아이들을 비롯한, 사람들이 자신의 고유한 삶의 방식을 지켜가고 또 안전하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적합한 시설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수도 및 위생 시설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건강 및 위생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HOW TO WATER

옥스팜의 키트를 소개합니다

  • 01물탱크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에서 옥스팜의 물탱크는 생명의 물줄기 입니다 옥스팜 물탱크는 영국 비스터(Bicester)에 있는 옥스팜 창고에서 보내져, 재난 및 긴급구호현장에서 3시간 이내로 신속하게 설치, 최대 9만 리터이 물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보관하며, 하루 7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의료봉사자들은 물탱크 설치 이후 유병률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진료와 상관없이 눈에 띄게 환자들의 상태가 좋아졌어요.
    위생과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 02워터버킷

    옥스팜 버킷은 혁신적이며 실용적입니다. 꽉 조여진 뚜껑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작은 입구가 있어 뚜껑을 열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여 감염으로부터 안전합니다. 본체인 플라스틱 통의 표면은 UV처리가 되어있으며, 14리터의 용량으로 충분한 양의 물을 용이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물통의 바닥 면은 각이 져있는 반면, 옥스팜의 워터버킷은 바닥 모서리가 둥글게 제작되어 바닥면이 쉽게 더러워지지 않고 손쉽게 머리로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작은 플라스틱 수도꼭지가 있어 위생적이지 않은 컵으로 물을 뜨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03수도시설(탭스탠드)

    옥스팜 긴급구호용 수도시설은 난민캠프(임시정착촌) 내에 설치됩니다. 거주지로부터 500미터 내에 있어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 먼 거리를 걸어가거나 위험한 지역으로 가지 않아도 됩니다.

  • 04핸디워시

    이 혁신적 수도꼭지는 가정용 물 탱크만 있다면 어디에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지를 누르는 동작만으로 손을 씻을 수 있는 충분한 물이 흘러나옵니다.
    이 핸디워시는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물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어 자원이 부족할 때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