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표출의 기회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참여할 권리와 힘있는 자들의 책임을 추궁할 권리가 있습니다.
옥스팜은 차별과 불평등에 맞서 사람들이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가난은 단순히 원조를 필요로 하는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난은 그 누구도 당신에게 귀기울이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대게 가난한 사람들은 힘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힘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무시당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니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결정이나 정책 수립에 참여할 기회를 거의 가지지 못합니다. 이는 경우에 따라 정부가 국민의 의사 표출 기회를 막고, 비민주적 선거를 치르거나, 또는 공익보다는 일부 기득권의 편에 서서 그들의 이익을 대변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옥스팜이 하는일what we are doing

옥스팜은 사람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어서 그들의 의견과 필요를 전달하고 마땅히 누려야할 기본적인 권리들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말라위에서 옥스팜은 정부 관료들을 비롯한 봉사자들로 하여금 실제 가난한 지역 주민들이 원하고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물어보고 그들의 의견을 개발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정부 관료와 봉사자들은 마을에 다리를 놓고, 우물을 파고, 문해교육을 실시하는 등 보다 실용적인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질에서는 낄롬보라 지역 주민들이 정부의 개발사업으로 인해 빼앗긴 토지를 환수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특히, 최초의 낄롬보라 출신 국회의원이 선출됨에 따라, 낄롬보라 주민들의 토지 문제는 브라질 전역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정당한 권리 요구에 팔요한 정보와 법률 자문 조언을 제공하여, 그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정당한 법적 절차를 거쳐서 그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가난한 나라에서는 물론 부유한 나라에서조차 때때로 제한되고 있는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의 보장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옥스팜은 각국 정부가 그들의 의무를 충분히 이행하고, 아울러 일반 국민과 기득권 사이의 격차도 좁혀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