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옥스팜코리아는 후원금 사용 및 지출과 관련한 상세한 사항에 대해 후원자님들과 옥스팜의 활동을 지지하시는 모든 분들께 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책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원자님이 함께해 주셨기에, 지난 한 해도 전 세계 약 39개의 긴급구호 현장에서 옥스팜이 소중한 생명을 구조할 수 있었으며, 약 100여 개의 개발사업 및 옹호사업 현장에서 궁극적으로 지역사회가 자립하고 영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연례보고서

후원자 여러분의 도움을 통해 옥스팜은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 국제개발활동, 캠페인 및 옹호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1,160만 명의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2014/15
연례보고서(한글)

다운로드

2015/16
연례보고서(한글)

다운로드

2015년 영국의 BONDNIDOS 국제개발관련 전문기관에서 48개의 주요 영국 NGO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5 투명성 보고서에서 옥스팜은 국제 NGO 중 투명성 1위를 차지했습니다. ‘투명성 정책’, ‘기관 정보’, ‘거버넌스 및 재정’, ‘프로그램 활동 및 결과’의 4가지 영역을 13가지 지표를 통해 평가한 결과입니다.
투명성 보고서 보러가기

FAQ

  • Q1.옥스팜코리아는 옥스팜 국제지부와 어떤 연관성을 가진 단체인가요?

    옥스팜코리아는 한국 외교부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등록되어있으며, 옥스팜 영국본사에 소속된 옥스팜 인터내셔널의 연합체 중 하나입니다. 옥스팜코리아는 2014년 10월에 사무소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옥스팜 영국본사의 한국사무소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의 활동으로 모금되는 모든 후원금은 영국 본부를 통해 94개의 활동국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Q2.옥스팜코리아는 비영리기관으로서의 투명성, 책무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있나요?

    옥스팜코리아를 포함한 영국 본부의 총 수입 및 지출 내역은 매년 4월 세계적인 회계 전문기관인 PWC (PricewaterhouseCoopers)사(社)의 감사를 통해 그 투명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영국의 BOND(www.bond.org.uk)와 NIDOS(http://www.nidos.org.uk)라는 국제개발관련 전문기관에서 총 48개의 영국 NGO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5’ 투명성 보고서 (Transparency Review 2015’ – Cohort Report, Nov. 2015)에서 옥스팜은 대규모 국제NGO중 투명성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 보고서는 ‘투명성 정책’, ‘기관 정보’, ‘거버넌스 및 재정’, ‘프로그램 활동 및 결과’ 의 4가지 영역 을 13가지 지표를 통해 평가한 결과입니다. (투명성 보고서 링크) 또한, 한국에서는 법인세법, 기부금품법, 사회복지법에 따른 규정을 준수하여 외부 회계법인의 지침에 따라 보고와 공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Q3.연례보고서(Annual Report)의 지출 및 수입에 대해 좀더 이해가 쉽도록 설명해주세요.

    2014년 10월, 한국사무소 개소 이후 모아진 모든 후원금은 월 단위로 영국 본부로 송금되며, 이는 94개의 활동국가에 보내지고 있습니다. 회계년도 2015년 4월 1일부터 2016년 3월 31일까지 옥스팜코리아의 후원금 19억 8천 8백만 원이 모금되었습니다. 이를 포함한 영국본부의 총 후원금은 총 7천 4십 9억 9천만 원(원화기준)이며, 이는 전 세계 94개국의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37%), 국제개발활동(42%), 캠페인 및 옹호활동(3%), 운영비(10%) 및 기금모금활동(8%)을 위해 쓰였습니다. 이를 통해 총 1,160만명의 삶에 긍정적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후원금 집행에 대한 구체적인 요약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5/2016 한 눈에 보기

    옥스팜은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 국제개발활동, 캠페인 및 옹호활동을 통해, 2015/16년 1,160만 명의 사람들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도록 활동했습니다. 긴급구호활동을 통해 시리아에만 약 2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극소수의 국제NGO기관만이 활동 중인 예멘에서의 긴급구호를 지속하여 8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도왔으며, 무고한 희생자가 계속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국제개발 활동을 통해 DR콩고와 케냐에서만 약 85만 명이 물, 위생을 공급받았습니다. 중동에서 여성들이 권리를 되찾을 수 있도록 약 7만 명의 사람들과 567개의 지역기관을 도왔으며, 극심한 빈곤과 취약함 속에서 사는 여성들이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지 NGO 및 파트너 기관과 협력해온 옥스팜은 1년간 737개 이상의 현지 파트너 기관들이 자립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가난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불평등 보고서’를 발행하여, 증가하는 불평등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집중하게 했으며, 제 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에 발맞추어 참가국들이 올바른 기후협의안을 타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참고 : 연례보고서, 반차보고서)

    이 중 한국의 후원금 약 19억 원은 지정 후원금 네팔 대지진 긴급구호 지원에 9천 1백 1십 9만 원, 시리아 분쟁 피해 긴급구호 지원에 2천 5백만 원을 사용했습니다. 그 외의 모든 미지정후원금은 전 세계 94개국 활동지역에 위의 동일 비율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영국본부의 한국사무소로서의 옥스팜코리아의 모든 기금모금 및 국내 활동비로 지출하는 금액은 옥스팜 영국본부 전체 지출액 중 ’Fundraising (기금모금) 항목’(※아래 표 참고)에 해당하는 8% 의 일부입니다. 이 금액은 후원 시스템 및 운영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 드는 비용(예 ; 콜센터, 웹페이지 등), 후원자 관리비용, 브랜딩, 홍보 비용, 후원금 모금 활동 비용, 한국사무소의 모든 운영비가 해당됩니다. (※국세청 공시참고)

    총 후원금을 기준으로,
    42%는 국제개발사업에 사용되었습니다.
    37%는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에 사용되었습니다.
    3%는 캠페인 및 옹호사업에 사용되었습니다.
    10%는 운영비로 사용되었습니다.
    8%는 기금모금비로 사용되었습니다.
  • Q4.옥스팜코리아의 기금모금 활동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옥스팜의 활동은 가난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의 운동입니다.

    옥스팜의 후원자, 자원봉사자, 써포터즈 등을 포함한 지지자들은 옥스팜 활동의 중요한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비전은 가난한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결정을 할 수 있는 세상, 그들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며, 모든 사람들이 가치를 존중받고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옥스팜의 비전이 옥스팜코리아 기금모금의 방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옥스팜코리아의 기금모금정책(Fundraising Policy)을 참고해 주십시오.

  • Q5.옥스팜코리아의 기금모금활동 전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014년 10월 이래로 진행된 옥스팜코리아의 기금모금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옥스팜 코리아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마련코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리모금활동

    옥스팜코리아의 거리모금활동은 국내 및 국제NGO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중인 효율적인 모금 활동으로 정기후원인 지속적인 후원 참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호단체의 후원활동은 거리모금을 통한 시민분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NGO가 선호하는 활동이며, 옥스팜코리아도 본사 및 전 세계 후원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기금모금에 효율적이고 시민과의 소통을 제공하는 거리모금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네이버 해피빈 / 페이스북 활동

    옥스팜코리아는 홈페이지(http://www.oxfam.or.kr/)를 통해 옥스팜 활동의 전반을 상세하게 후원자님들께 전달하고 있으며, 네이버 해피빈 (http://happylog.naver.com/oxfamkorea.do)을 통해 옥스팜의 네팔이나 시리아 등의 현지활동을 비롯하여 많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의 페이스북 채널 (https://www.facebook.com/OxfamKorea/)과 블로그(http://blog.naver.com/oxfamkorea)활동을 통해, 옥스팜의 수혜 대상 지역인 94개국 현장 이야기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옥스팜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X 샘킴의 푸드트럭 활동

    푸드트럭은 ‘전 세계 식량 불균형 문제’를 알리고, 전 세계 굶주리는 사람들을 돕고자 방송인 샘킴 셰프가 직접 만든 음식을 무상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하며, 식량위기지역을 위한 관심과 후원을 독려하는 나눔 프로젝트입니다. 옥스팜과 샘킴의 푸드트럭은 2015년 5월부터 2016년 8월 현재까지 총 5개도시(서울 2회, 부산, 인천, 대구, 대전), 17개 지역에서 시민들을 만났으며, 이를통해 전 세계 식량위기지역 약 25만 가구(1가구 6인기준)에게 긴급 식량 제공 등의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디어 활동 및 기업 협력

    옥스팜은 지난 2년간 (2015년~2016년) MBC와 옥스팜코리아가 함께하는 ‘LOVE챌린지’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의 보는 것에 국한된 기부 방송이 아닌 영향력 있는 스타와 기부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모금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국내의 많은 이들이 다양한 범지구적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옥스팜코리아와 함께하는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 기부 혹은 자선기부를 통해 옥스팜의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과 국제개발 및 캠페인활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코리아는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충분한 능력을 갖춘 기업들의 자원과 전문성을 존중하고, 영리분야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이루어 보다 효과적이고 혁신적으로 가난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 기타 문의 사항이나 제안사항이 있는 분께서는 옥스팜코리아 대표 이메일 (infokorea@oxfam.or.kr)로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