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베리아 쌀 재배 프로젝트

작은 변화의 시작은 또 다른 변화를 이루어냅니다. 옥스팜의 프로젝트를 통해 수잔나 에드워드와 같은 라이베리아의 여성 농부들은 늪지대 농장에서 쌀을 재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잔나 이야기

수잔나 이야기

“옥스팜은 제게 일할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저는 이제 식량을 많이 수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확한 식량을 팔아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게되어 기쁩니다.” 수잔나 에드워드, 농부, 라이베리아 그랜드 게데 주

수잔나 에드워드는 올해로 53세입니다. 라이베리아의 가장 가난한 지역에서 살고 있는 수잔나는 연로하신 어머니와 자녀들, 이제 막 걸어다니는 손자까지 대식구를 홀로 부양하고 있습니다. 수잔나의 유일한 생계수단은 조그만 땅에서 쌀을 수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지역의 대부분의 농부들처럼 수잔나 역시 건조하고 메마른 땅에서 해충과 싸우며 수십 년간 어렵게 쌀을 재배해 왔습니다. 수년간의 내전으로 쌀을 재배해오던 땅들은 황폐해져 가시 덤불만 무성했습니다. 농사에 생명과도 같은 댐, 물방아 그리고 도로까지 모든 것이 파괴되었습니다.

Lift-off for local farmers 프로젝트 시작: 지역 농부들을 위하여

수잔나는 옥스팜의 늪지대를 논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쌀 재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옥스팜은 수잔나가 사는 지역의 땅을 개간하고, 댐과 관개시스템을 수리하였습니다. 이로써 작은 변화가 시작된 것입니다.

“농사를 짓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게다가 제가 소유한 땅은 저희 집으로부터 6마일이나 떨어져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기 위해서는 읍내에 머물러있어야 했고, 저는 주말에나 아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옥스팜의 도움으로 저희 집 가까운 곳에 경작지를 갖게 되었답니다.”

이 프로젝트는 수잔나 한 사람의 삶을 바꾸는 것에 그치지 않고, 라이베리아의 수 천명의 가난한 농부들의 미래를 바꾸었습니다.

The biggest change of all 마을 전체에 찾아온 거대한 변화

옥스팜의 프로젝트를 통해 농부들의 경작지가 주거지와 가까워졌을 뿐 아니라, 경작지에 물을 끌어다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물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켜 늘 골칫거리였던 해충들이 습지에 농사를 짓게 된 이후 사라졌습니다. 또한 마을의 농부들이 농업 교육을 받게되고 각종 농기구들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빨리 자라는 작물을 새로이 심기 시작하여, 무려 세 달 만에 수확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모든 경작지의 생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쌀 재배 프로젝트가 지역 전체의 식량 생산에 기여한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 지역 쌀 생산량을 증가시켜 쌀 수입량을 줄이고, 지역 농부들로 하여금 자급자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동시에 옥스팜은 수잔나와 같은 농부들이 지역 쌀 농민 협동 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농협에 가입하게 되면, 수많은 농부들이 농업관련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개조된 쌀 종자를 지원받을 수 있어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가게 됩니다..

후원자님이 매달 보내주시는 도움은 이렇게 누군가의 생계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에 밝은 미래를 안겨주는 선물이 됩니다.

지금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