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가정폭력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인도 여성들

2022.06.07 1108
지난달 인도 뭄바이에서는 음식이 짜다는 이유로 한 남성이 아내를 폭행한 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범행을 목격한 아들은 어머니를 때리는 아버지를 말려보았지만, 남성은 구타를 멈추지 않았고 밧줄로 목을 졸라 아내를 사망하게 했습니다. 여성 인권이 가장 열악한 곳 중 하나인 인도에서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가정폭력이 5분에 한 건씩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정폭력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인도 여성들

© Roanna Rahman/Oxfam India
“인도에서는 여성이 종속적인 성별로 간주되기 때문에 성차별적 폭력을 수용하는 정도가 높습니다. 여성에 대한 폭력과 그 정당성은 가부장제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대다수 여성들이 가정폭력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여 신고할 생각조차 하지 못합니다. 여성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이 매우 강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아내가 이를 도전한다면 남편에게 폭력을 당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아미타 피트, 옥스팜 인도 성평등 프로그램 담당자


5분마다 한 건씩 발생하는 가정폭력 사건

© Roanna Rahman/Oxfam India

가정폭력은 매년 인도에서 여성과 관련된 폭력 범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인도에서 접수된 가정폭력 사건은 11만 2,292건으로 5분에 한 건씩 피해자가 발행하고 있는 셈입니다. 특히, 식사 문제로 남편이 아내를 구타하거나 살해하는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수도 델리 인근 노이다 지역에서 저녁 식사를 차려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내를 살해한 사건이 발생했고, 지난해 10월 방갈로르에서는 치킨이 맛이 없다며 아내를 때려 살해한 남성이 체포되었습니다.



여성의 구타를 수용하고 정당화하는 여성들

© Panos Atul Loke/Oxfam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여성 3명 중 1명이 성차별적 폭력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경우, 성차별적 폭력에 대한 침묵과 폭력을 수용하는 태도 때문에 여성 인권의 개선이 더욱 늦어지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가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아내가 남편에게 말없이 외출하거나, 요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성관계를 거부하거나, 가정과 아이를 소홀히 대한다는 이유 등으로 여성의 40%와 남성의 38% 이상이 아내에 대한 남편의 폭력을 정당하게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남편의 폭력을 더 정당하다고 응답했으며, 4개 주에서는 무려 77% 이상의 여성이 폭력에 동의했습니다.



폭력은 누구에게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 Roanna Rahman/Oxfam India

옥스팜은 여성의 의식 수준과 사회적 지위 등을 향상시켜 여성이 폭력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 오디샤와 비하르 지역에서는 각각 3,000명의 여성 농부와 4,000명의 여성 어부를 대상으로 직업 훈련을 시행했으며, 홍수 이후 어려움을 겪는 케랄라 지역 여성 200명에게는 대나무 공예를 전수하여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또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20명의 여성 지도자들과 함께 인도 여성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는 등 여성 폭력을 수용하고 정당화하는 인도의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생계 향상을 통해 인도의 가부장적 규범에 맞서는 여성들


인도 비하르 지역의 80%는 농업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농업에 있어 여성 농부들의 노동력은 매우 중요하지만 토지 소유권을 가진 여성은 7%밖에 되지 않습니다. 옥스팜은 지난 2016년부터 3년간 비하르와 멍거 지역, 35개 마을, 3,000가구를 대상으로 지원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이후 여성 농부들은 농작물 재배 훈련 등을 통해 생산성과 수입이 증가하는 것을 경험하였고, 이들의 성공은 인도의 가부장적 규범에 맞서고 지역 여성들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재작년 한 해 동안 옥스팜은 다양한 생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 전역 320만여 명의 취약계층 여성들을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가정에 머무르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가정폭력 사례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폭력은 누구에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인도를 비롯해 폭력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폭력 없는 온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금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 옥스팜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기아 종식, 깨끗한 물과 위생에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