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소식

우크라이나 전쟁 1년: 옥스팜 긴급구호 현황

2023.02.24 1530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전쟁이 시작된 이후 우크라이나 국민의 1/3에 해당하는 1,400만 명이 고향을 떠나 노숙을 하거나 인접국으로 망명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은 안전한 대피소와 물, 식량, 의료서비스 등이 여전히 필요하고, 평균 6개월 이상 지속된 피란 생활로 인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 800,000명을 지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 대피소에 설치된 옥스팜 식수시설 ⓒ Kieran Doherty/Oxfam


옥스팜은 전쟁을 피해 탈출한 사람들이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깨끗한 물과 식량, 위생시설, 생필품, 안전한 대피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부터 12월까지 옥스팜은 우크라이나를 비롯해 폴란드, 루마니아, 몰도바로 대피한 80만 명의 난민을 지원했습니다.

옥스팜 지원 난민 수(2022년 12월 기준)
• 우크라이나 : 140,000명 이상
• 폴란드 : 370,000명 이상
• 루마니아 : 133,000명 이상
• 몰도바 : 137,000명 이상

▶ 옥스팜 지역별 긴급구호 활동 알아보기
▶ 우크라이나 긴급구호 활동 현황 알아보기


의식주를 넘어 심리 상담 및 법률 지원까지
 

ⓒ Kieran Doherty/Oxfam

 
“전쟁 이후 오랜 기간동안 지하실에 숨어 지내야 했습니다. 어린 손주는 언제, 어디로 도망가야 할지 모른다며 항상 옷을 입고 자겠다고 했지요. 구조를 받아 대피소로 이동한 후 전기와 물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피소에서는 음식과 방한복을 제공하고, 법적인 문제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희와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리드밀라 미하일리우나(Lydmyla Mykhailivna), 우크라이나 난민

어린이, 노인, 여성, 장애인, 소수민족, 성소수자 등 소외계층은 재난 상황에서 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 우크라이나 난민의 대다수가 여성과 어린이, 노인입니다. 집과 생계 수단을 모두 잃은 절박한 상황 가운데, 성폭력과 인신매매의 위험까지 이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의식주 지원과 함께 심리적·법률적 지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 지역 요양원에 설치된 식수탱크 ⓒ Kieran Doherty/Oxfam

 
“이곳에서 지내는 70명 이상의 사람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시고 있습니다. 물을 구하기 위해 차로 10km 떨어진 곳까지 가야 하는 지역민들과 특히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이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볼로디미르 야코블레프(Volodymyr Yakovle), 지역 파트너 관계자


29개 현지 파트너와 함께하는 신속하고 촘촘한 대응


의식주부터 심리적·법률적 지원까지 긴급한 상황 속에서도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한 이유는 지역 파트너와 함께 일하기 때문입니다.옥스팜은 재난 지역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지역 파트너와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합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난민을 지원하기 위해 29개의 지역 파트너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 Kieran Doherty/Oxfam

 
“전쟁이 끝나기만 하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올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지요. 하지만 우크라이나 시민들은 어떤 재난 지역보다도 위기를 이겨내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자금 지원 및 긴급구호 활동 등 지역사회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고르다나 부치니치(Gordana Vucinic), 옥스팜 우크라이나 북동부 지역 담당자


옥스팜의 인도주의적 지원은 계속됩니다


지난 1년 동안 대규모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옥스팜을 비롯한 우크라이나 안팎의 수많은 시민단체가 자금을 빠르게 투입하여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는 전쟁 속에서 긴급구호를 넘어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공습으로 붕괴된 우크라이나 체르니히브의 주택들 ⓒ Kieran Doherty/Oxfam


2025년 2월까지 우크라이나, 몰도바, 루마니아, 폴란드 4개국을 중심으로 옥스팜의 인도주의적 지원 활동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우크라이나를 덮친 폭력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일상을 회복할 때까지 옥스팜이 재난 현장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우크라이나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한 전 세계 긴급구호 및 자립을 위한 생계지원 활동 등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