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토일렛 페이퍼 클럽: 11월 19일 세계 화장실의 날 할 수 있는 일

2023.11.17 731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에 화장실을 설치한 옥스팜 활동가 ⓒ Delizia Flaccavento/Oxfam

 

11월 19일 세계 화장실의 날은 UN Water라는 유엔 기관이 주최하는 유엔 공식 기념일입니다. 세계화장실기구(World Toilet Organization)라는 한 단체가 유엔에 적극적으로 화장실의 날을 제정할 것을 제안했고 2013년 첫 세계 화장실의 날이 선포되었어요. 이후에는 UN Water와 세계화장실기구가 매년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화장실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세계 화장실의 날을 기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화장실이 상징하는 글로벌 위생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다 함께 행동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누구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은 모두가 누려야 할 너무나 기본적인 권리라는 건 누구나 공감할 텐데요. 무려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제대로 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잊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이 화장실과 위생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전 세계가 매년 ‘세계 화장실의 날’을 기념하고 함께 축하합니다.

 

2023년 목표: 화장실 문제 해결, 이제는 속도를 높일 때!
 

 ⓒ World Toilet Day

 

세계 화장실의 날은 매년 조금씩 다른 테마와 주제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올해 주제는 무엇일까요? 바로 ‘Accelerating Change! 변화의 속도를 높이자!’입니다. 국제사회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통해 2030년까지 제대로 된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도록 하자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제 남은 기간은 약 7년 정도인데 목표 달성률이 아직 57%밖에 되지 않습니다. 화장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속도를 내는 방법은 어렵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것이 아닙니다.바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행동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화장실 문제를 알리고 목소리를 내는 겁니다.

 

세계 화장실의 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Miguel Villalobos/Oxfam

 

‘그래, 이번 기회에 목소리를 내보자!’하고 마음을 먹었어도 전 세계 화장실 문제 해결이라는 거대한 목표를 생각하면 왠지 모르게 용기가 사라집니다. ‘나 하나가 세계 화장실의 날을 알린다고 뭐가 달라지나?’ 걱정부터 앞서죠.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네, 달라집니다. 변화를 만드는 건 변화를 요구하는 한 명, 단 한 명의 목소리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데요. 물론 국제사회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움직여야만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장실이 부족한 지역에서 화장실을 더 지으려면 예산이 필요한데 해당 지역 정부 관계자가 예산을 책정해야만 가능한 일이죠.

하지만 정치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존재가 누구인지 아세요? 지역 정치인은 지역 주민을, 대통령은 국민을, 국제사회는 세계 시민이라는 존재를 가장 두려워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화장실의 날이 공식적으로 선포되고 그날이 되면 전 세계 인구가 한목소리로 화장실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상상해 보세요. 그렇게 커다란 목소리를 못 들은 척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거예요. 그래서 유엔이 이러한 국제 기념일을 ‘강력한 옹호 도구’라고 말하는 것이죠.

 

토일렛 페이퍼 클럽과 함께, 화장실 문제에 목소리를 내요!
 

ⓒ Oxfam

 

올해 화장실의 날은 토일렛 페이퍼 클럽과 함께 행동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전 세계 화장실 문제 해결에 나서는 유일무이한 토일렛 페이퍼 클럽이라면 이렇게 중요한 날, 그냥 지나칠 수 없죠. 토일렛 페이퍼 클럽이 준비한 특별한 캠페인에 참여해 보세요.

옥스팜 토일렛 페이퍼 클럽 X 톤28 – 미니 어메니티 키트 ⓒ Oxfam

 

세계 화장실의 날을 기념해 화장실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될 특별한 기금을 모집하는 후원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11월 19일을 의미하는 11,190원을 후원하시면 토일렛 페이퍼 클럽에서 준비한 특별한 한정판 선물, 톤28 미니 어메니티 키트와 스티커 세트를 드립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가 모여 변화가 될 수 있도록, 지금 당장 토일렛 페이퍼 클럽에 참여하고 캠페인 소식을 주변에 널리 널리 공유해 주세요!

 

누구나 안전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위생분야 전문가 옥스팜과 함께
세계 화장실 문제를 풀어내요!

토일렛 페이퍼 클럽 후원하기

*소중한 후원금은  화장실 지원 등 전세계 위생 지원 사업에 사용됩니다.
*키트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글_캠페인&옹호사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