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손 세정대 편

2023.05.10 1660



이제훈 배우님의 가방 속에서 튀어나온
이 신기하게 생긴 녀석은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깨끗한 물을 위한 옥스팜의 두 번째 혁신,
옥스팜 손 세정대를 소개합니다!

감염병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
 

ⓒ Watipaso Kaliwo/Oxfam


재난이 발생해 감염병 등 2차 피해가 우려되는 긴급구호 현장, 각종 질병을 가장 쉽게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손 씻기입니다. 재난이 발생한 위급한 상황에서 설사병과 호흡기 질환은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이며, 어린이 사망 원인의 약 30%를 차지하기도 합니다. 감염병을 예방하고 질병을 줄이려면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자주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이 세정대 ‘티피탭’의 한계
 

 ⓒ Oxfam


손세정 시설에 대한 고민과 지원은 화장실에 비해 비교적 소홀히 여겨졌습니다. 나무 구조물에 물통을 매달아 기울여서 사용하는 이른바 ‘티피탭(Tippy Tap)’이라 불리는 간이 세정대가 현장에서 오랫동안 표준처럼 사용되어 왔기 때문인데요. 이는 임시적인 조치일 뿐 배수도 되지 않아 주변에 물이 고여 모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비누가 없어 손 씻기가 무용지물인 경우도 많았습니다.

 

4년간의 연구 끝에 ‘옥스팜 손 세정대’ 개발
 

ⓒ Ed Blagden


옥스팜은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에 가장 적합한 위생시설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비용이 저렴하며, 설치와 사용 및 운반이 간편해 어떤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손 세정대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은 4년간 계속되었는데요. 다양한 현장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여러 차례 반영하여 개선을 거듭한 끝에 옥스팜 손 세정대가 탄생했습니다.

 ⓒ Arlette Bashizi/Oxfam

 

“실향민 캠프에 손 세정대를 설치한 이후
수인성 질병과 코로나19 발병률이 크게 줄었습니다.”

– 파스칼린(Pascaline), 옥스팜 콩고민주공화국 공중보건 담당자

24리터의 물통과 4리터의 액체형 비누 탱크를 탑재하고 있는 옥스팜 손 세정대는 절수형 수도꼭지를 통해 한 번 물을 채우면 200회 이상 손 씻기가 가능합니다. 어린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도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리는 넓은 삼각대형으로 제작했고 높이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히, 밝은 색상과 독특한 디자인은 사람들의 시선을 쉽게 사로잡았는데요. 실제 손 세정대 설치 이후 손 씻는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옥스팜 손 세정대

 ⓒ Arlette Bashizi/Oxfam


옥스팜 손 세정대는 간이 세정대가 해결하지 못한 배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고 폐수를 내보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손 씻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거울을 부착했고 동시에 두 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0분이면 완성할 수 있을 만큼 조립이 간단한 이 손 세정대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별도의 비누 받침대와 소지품 고리 등도 달려 있습니다.

내구성·안전성·편의성을 모두 갖춘 옥스팜 손 세정대

•   유지보수가 쉬운 여닫이 방식의 뚜껑
•  세균 번식을 막는 항균성 황동 수도꼭지
•  24리터 용량의 물탱크, 200회 이상 손세정 가능
•  4리터 용량의 액체형 비누 탱크 및 비누 받침대
•  물 튐을 방지하고 폐수를 내보낼 수 있도록 설계
•  넓은 삼각 다리로 거동이 불편한 사용자의 편의 확보
•  손 씻는 시간을 늘리기 위한 거울
•  10분이면 완성되는 간편한 조립
•  2명이 동시에 사용 가능


 

변화를 위한 일상 속 ‘손 씻기’


 ⓒ Islam Mardini/ Oxfam


옥스팜은 코로나19 등 감염병이 확산되는 상황 속에서만 손 씻기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평소에도 늘 손 씻기를 통해 청결을 유지하고, 특히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어린이와 노약자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고민합니다. 손 씻기 캠페인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손 씻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스스로를 넘어 가족과 지역 공동체 모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손 세정대 설치 후 손 씻기 횟수 36% 증가


 ⓒ Arlette Bashizi/Oxfam


2021년 2월부터 10월까지 9개국 실향민 캠프를 대상으로 4,000개의 옥스팜 손 세정대가 배포되었습니다. 50,000명 이상이 손 세정대를 이용하고 있으며,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는 횟수가 36% 증가했습니다. 옥스팜은 전 세계 가장 열악한 현장에서 공중보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 모든 사람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이용할 때까지 옥스팜의 혁신은 멈추지 않습니다. 

관련 스토리: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워터버킷 편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물탱크 편

 

옥스팜의 활동에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긴급구호 활동을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적 지원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