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물탱크 편

2023.05.17 1419

ⓒ Oxfam Supply Centre


옥스팜 물탱크는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에 설치되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이면서도 내구성이 강하고, 운반과 조립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재난 발생 시 옥스팜은 가장 먼저 깨끗한 물을 전하기 위해 현장으로 달려갑니다. 옥스팜 물탱크에 담긴 혁신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 보세요!


이곳은 옥스팜 긴급구호 물류센터입니다.
옥스팜 직원들이 물탱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 💦

1980년대 옥스팜은 복잡한 대형 물탱크를 긴급구호 현장에서 신속하게 설치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자칫 감염병이 확산될 수도 있는 위기상황 속에서 많은 양의 물을 빠르고 쉽게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물탱크가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개발된 옥스팜 물탱크는 30년 넘게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 곳곳에 설치되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구성은 높이고 비용은 낮춘 옥스팜 물탱크
 

ⓒ Fabeha Monir/ Oxfam


옥스팜은 최근 물탱크의 지붕과 내부 덮개를 개선했습니다. 새로운 지붕은 낮은 돔 형태로, 물탱크 벽과 동일한 아연도금 강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강철 지붕에 비해 비용은 40% 저렴하고 무게는 20% 더 가볍습니다. 내구성 역시 개선되어 물이 고여 지붕이 처지거나 구부러질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2019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현장에 설치된 물탱크 ⓒ Oxfam


개선된 물탱크의 내부 덮개는 저수조에 자주 사용되는 가벼운 PVC 재질로 제작되었고, 가벼워진 무게로 설치가 훨씬 용이합니다. 이번 개선으로 물탱크의 사용 수명이 약 10~20년 정도 더 길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전하는 옥스팜 물탱크는 위생시설이 열악한 난민캠프 현장에 특히 많이 설치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난민캠프 현장
 

ⓒ Salahuddin Ahmed


세계 최대 규모인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난민캠프에서는 하루 평균 100,000리터의 물이 정화되어 옥스팜 물탱크에 저장됩니다
. 깨끗한 물을 제공할 뿐 아니라 난민들이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보건위생 교육도 함께 진행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화장실 사용을 돕거나 음식을 준비할 때 반드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일상 속 위생 관리를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 마을에 설치된 빗물 저장탱크
 

 ⓒ Patrick Moran/OxfamAUS 

 

“위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는 잘 압니다.
물을 잘 관리하는 것이 위생을 관리하는 일이나 다름없죠!”

– 몰리(Molie), 파푸아뉴기니 지역 물탱크 담당자

옥스팜은 현지 상황에 따라 빗물 저장탱크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파푸아뉴기니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설치된 빗물 저장탱크는 3~5가구가 하나의 물탱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무엇보다 지역민들 중 물탱크를 관리할 담당자를 선정하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위생 환경을 위해 앞장 설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혁신, 사람을 위한 사람의 힘입니다

1963년 당시 옥스팜은 요르단 북부 지역에 물을 공급하며 팔레스타인 난민 자립을 지원했습니다. ⓒ Oxfam Archives


물은 누구나 누려야 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옥스팜은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81년간 많은 고민과 연구를 이어왔습니다. 분쟁과 질병, 갈수록 심화하는 기후위기 등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 살고 있지만, 보이지 않아도 변화는 일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스토리: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워터버킷 편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혁신 – 손세정대 편

 

사람을 위한 사람의 힘,
옥스팜의 활동에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긴급구호 활동을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적 지원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