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미래를 꿈꾸며 오늘의 빵을 굽는 사람들

2022.11.28 1221
계속되는 가뭄과 강력한 허리케인은 중앙아메리카 지역민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농업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상기후는 생계를 위협하는 가장 큰 어려움인데요. 특히 기후변화에 취약한 ‘건조 종주지대(Dry Corridor)’ 사람들은 해마다 농작물이 시들어 죽어가는 참담한 광경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잦은 이상기후 현상까지 더해져 주민들의 삶은 더욱 어렵기만 합니다. 모두가 생계 걱정 없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농업을 대체할 수 있는 주요 수입원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James Rodriguez/Oxfam


여기, 빵을 구우며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두가 기후위기로 절망할 때, 새로운 도전으로 희망을 만들어 가는 엘살바도르의 지역민을 소개합니다. 이들의 도전이 메마른 삶을 새로운 계절로 이끌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청년들

“인생에는 적절한 때와 계절이 있어요. 특히 주방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 James Rodriguez/Oxfam


​엘살바도르의 산 시몬(San Simon) 지역에서는 16명의 청년들이 함께 모여 피자를 만듭니다. 밀가루, 달걀, 양파, 치즈, 햄 등 신선한 식재료는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이었습니다. 대대로 이어오던 농업을 포기해야만 했을 때 지역민들은 큰 좌절감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좌절하고 있을 수는 없었죠. 이들은 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선택을 통해 좌절 대신 희망을 꿈꿨습니다. ‘적절한 때와 계절’은 신선한 재료가 있는 주방뿐 아니라, 새로운 삶을 맞이하는 엘살바도르의 청년들에게도 필요했습니다.



작지만 소중한 공간에서 새로이 마주하는 꿈

© James Rodriguez/Oxfam


기후위기로 인한 토질의 변화 때문에 더 이상 농사를 짓지 못하게 된 엘살바도르의 지역민들. 특히 청년들은 일자리가 거의 없어 생계를 위해 다른 지역이나 국가로 이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옥스팜은 지역 청년들에게 제빵 기술을 가르치며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빵 기술 배움터는 집 한 켠에 마련된 작은 방 하나입니다. 거창하고 대단한 시설을 갖추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청년들에게 용기와 힘을 북돋아 주고 있습니다. 농부가 아닌 제빵사로서 생계를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엘살바도르의 청년들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오늘도 좌절보다는 희망을 선택합니다

© Tania Moreno/Oxfam


제빵사 돌로레스는 원래 농부였습니다. 한때는 농작물을 재배해 과일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팔고, 종종 일자리가 나면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습니다. 항상 열심히 일했음에도 그의 수입은 간신히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흉년이 들면 굶주림에 처하기도 했죠.

하지만 열악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가정을 지키기 위해 농업 대신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고, 현재는 지역사회 시민보호위원회에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요즘 돌로레스는 마을의 보건위원회장으로 활동하며 지역 축구팀에서 공격수로 활약 중입니다. 멈추지 않는 열정과 에너지는 아마 그가 꿈꾸는 희망 덕분에 나오는 게 아닐까요?

“디저트와 빵을 팔 생각이에요. 저희 지역에 수요가 많거든요. 제 꿈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건데, 옥스팜을 통해 배운 직업교육 덕분에 힘과 용기를 얻었어요. 앞으로 가족과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가고 싶어요.”


우리의 삶은 점점 더 나아지고 있어요

© Tania Moreno/Oxfam


“첫 피자를 만들던 날이 기억나요. 오븐 안에서 치즈가 먹음직스럽게 녹아내렸을 때, 동료들과 다 같이 박수를 치며 환호했죠! 앞날을 생각하면 막막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알아요. 삶은 계속해서 더 나아질 거예요.”
옥스팜은 기후위기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엘살바도르의 청년들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찾고, 장기적으로는 재난을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도전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씨앗이 될 수 있도록 옥스팜의 활동을 응원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소중한 후원금은 기후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주의적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