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72시간 골든타임 출동을 위한 옥스팜 긴급구호 물류센터

2023.04.18 1351
수많은 박스와 운송 차량으로 가득한 이곳은 어디일까요? 옥스팜은 재난 발생 직후 구호물품을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재난이 발생한 지역이라면 어느 곳이든 ‘골든타임 72시간’ 이내에 출동하는 것이 옥스팜 긴급구호의 핵심입니다. 

 
골든타임 72시간, 핵심은 옥스팜 긴급구호 물류센터
 

ⓒ  Oxfam Supply Centre  


이곳이 바로 영국 비스터에 위치한 옥스팜 긴급구호 물류센터입니다. 규모 2000m²의 이곳 물류센터에서는 긴급구호 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구호물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긴급구호 현장에 꼭 필요한 장비를 검증하고, 재난 발생 직후 구호물품을 비행기에 싣고 전 세계 현장으로 출동합니다.


재난 현장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책임지는 옥스팜
 

 ⓒ Oxfam Supply Centre  

 

“상자에는 상수도 설치를 위한 모든 설비가 들어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식수 및 위생 구호물품 공급을 위해 전문 센터를 갖춘 단체는 옥스팜, 유엔, 적십자밖에 없습니다.”

– 에드 블래그덴(Ed Blagden), 옥스팜 긴급구호 물류센터 담당자

에티오피아 코로나19 피해 지역에 설치된 물탱크 ⓒ  Kidane Badeg/Oxfam

 

긴급구호 현장에서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염된 물은 수인성 질병의 원인이 되어 몇 시간 안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급성 질환을 유발하고, 안전하지 않은 오수처리와 위생환경은 콜레라 등의 전염성 질환을 퍼트릴 위험이 있습니다. 옥스팜은 오랜 기간 재난 현장에서 물·위생·보건 전문기관으로 활동해 온 만큼 물류센터 또한 물과 위생 구호물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식수시설 및 물탱크,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 및 보건 교육까지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는 구호현장에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일은 옥스팜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긴급구호 현장에 누구보다 빠르게 도착합니다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 현장으로 수송되는 구호물품 ⓒ Alan Turnbull/Oxfam


긴급구호 물류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속도입니다. 모든 구호물품은 긴급구호 현장에 즉시 전달될 수 있도록 잘 포장되어 있고, 실제로 재난 발생 직후 72시간 내에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에 보낼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화 약 22억 상당의 구호물품을 보유한 이곳 옥스팜 물류센터는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에서 활동하는 다른 구호단체들에게도 구호물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구호단체라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옥스팜 물류센터
 

 ⓒ Oxfam Supply Centre  

 

수익 창출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구호단체도 옥스팜과 동일한 비용으로 구호물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호물품은 엄격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제공됩니다. 옥스팜은 모든 과정에서 아동 노동, 환경 정책, 성차별적 시스템 등 노동의 공정성과 높은 윤리적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호의 손길이 닿지 않는 가장 필요한 곳에 옥스팜이 있습니다
 

 ⓒ Oxfam Supply Centre  


2018년 예멘 콜레라 사태부터 2019년 모잠비크 사이클론 피해, 최근 발생한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까지 옥스팜의 신속한 긴급구호 활동은 물류센터의 체계적인 시스템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심각한 인도적 위기 상황 속에서도 누구나 깨끗하고 안전한 위생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옥스팜의 활동은 계속됩니다.

 

 

재난 발생 직후 가장 빠른 대응으로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긴급구호 활동을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적 지원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