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세계 여성의 날: 모든 여성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2023.03.08 1418
 

© M. Nugie and Andito Wasi/Oxfam


전 세계 빈곤층의 70%를 차지하는 여성들은 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적 기회를 갖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빈곤국을 중심으로 아직도 많은 곳에서는 여성의 폭력이 묵인되며, 경제활동 또한 제한되고 있습니다. 여성 지원 프로그램은 옥스팜의 핵심적인 인도적 지원활동 중 하나입니다.  옥스팜은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이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지역사회의 한 주체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 생계, 보호활동을 이어갑니다.



<숫자로 보는 전 세계 여성의 현실>


옥스팜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요르단 등에서 여성 경제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농업과 원예 등 직업훈련을 시행하고, 창업자금 지원과 리더십 교육을 통해 여성들이 경제적 자립을 이뤄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여성들을 억압하고 배제하는 시스템을 바꾸고 지역사회의 한 주체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인식개선 캠페인을 함께 전개하고 있습니다. 



 
침묵을 깬 여성들의 목소리
 

©  M. Nugie and Andito Wasi/Oxfam

 

“여성 장애인들은 폭력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폭행을 당해도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궁극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율리(Yuli), 인도네시아 여성장애인협회장

인도네시아의 여성들은 높은 문맹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약이 있고, 여성들의 정치적 영향력 또한 미미하여 여성과 소녀들에 대한 폭력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인도네시아 여성 리더십 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 내에서 여성들도 경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많은 여성 리더들이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여 여성과 소녀들이 폭력으로부터 보호받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역사회의 한 주체로서 당당하게 살아요”
 

© M. Nugie and Andito Wasi/Oxfam

 

“옥스팜 프로그램을 통해 과자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직접 만든 상품을 온라인과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지요. 이제는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 야티(Yati), 인도네시아 식품생산자

 

“금융교육을 통해 미래를 계획합니다”
 

© Eleanor Farmer/Oxfam

 

“아무것도 없었던 저희 가정도 지역 금융제도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돈을 빌릴 수 있었습니다. 대출받은 돈으로 땅과 씨앗을 구입해 밀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밀을 판매한 돈으로 이제는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어요.”

– 홀둘리(kholduory), 타지키스탄 지역민

타지키스탄의 시골 마을에서는 금융 서비스 접근성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특히, 대출 이자가 최대 30%까지 발생해 지역민들이 대출을 통해 토지를 구입하거나 소규모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2017년 옥스팜은 타지키스탄 지역사회와 협력해 한 달에 일정 금액을 저축한 지역민에게 돈을 빌려주는 지역 금융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현재는 2,500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했으며 95%가 지역 여성들입니다. 회원으로 가입한 지역민들은 집을 수리하고, 토지를 구입하며, 자녀의 결혼 자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금융제도를 이용합니다.



“성차별적 폭력을 우리 손으로 줄여요”
 

농사 프로젝트에 참여한 네팔의 지역민  © Elizabeth Stevens/Oxfam

 

 “이제 더 이상의 가정폭력은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든 결과입니다.”

– 카우실라 수나르(Kaushila Sunar), 네팔 지역민

가부장적인 관습이 뿌리 깊은 네팔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아 폭력이 묵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옥스팜은 지역 파트너들과 함께 네팔의 지역 여성들을 육성하여 사회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여성들도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당한 억압에 목소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옥스팜은 성역할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네팔의 여성 단체와 함께 직업교육, 금융교육, 재난대응 훈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성차별적 폭력 또한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 네팔의 남성들도 가사일을 함께하고 배우자의 경제활동을 존중합니다.

  © Elizabeth Stevens/Oxfam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일, 이것은 여성들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일이 아닙니다. 폭력으로부터 여성과 소녀들을 보호하고 부당한 억압과 폭력을 인정하는 시스템을 바꾸는 일입니다.


옥스팜과 함께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의 ‘자립’을 응원해 주세요.

 


옥스팜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기아 종식, 깨끗한 물과 위생에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여성 자립 프로그램을 포함한
옥스팜의 전 세계 인도적 지원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