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식

세계 물의 날: 수십억 명을 위한 작지만 큰 혁신

2023.03.22 5726
 

ⓒ Carlos Zaparolli / Oxfam


3월 22일은 물 부족과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이 제정한 ‘세계 물의 날’입니다. 유엔은 올해의 주제를 물과 위생 위기 해결을 위한 ‘변화의 가속화(Accelerating Change)’로 선포했는데요. 물과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화를 가속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후위기로 갈수록 부족한 물


안전한 물과 위생시설 보급은 2015년 유엔총회에서 결의한 SDG(지속가능발전목표)의 여섯 번째 주제이기도 합니다. 목표 달성 기한인 2030년까지 8년이 남은 지금, 유엔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에서 한참 벗어났다’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여전히 수십억 명의 인구가 안전한 물과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아프리카 케냐 ⓒ Khadija Farah/Oxfam


심화되는 기후위기로 깨끗한 물을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40년 역사상 가장 긴 가뭄을 겪고 있는 동아프리카는 5명 중 1명이 충분한 식수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업과 목축업에 사용되는 수자원의 95%가 가뭄으로 마르면서, 물 위기는 식량 위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또한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물과 위생 문제 해결을 위한 변화의 속도도 더 이상 늦출 수 없습니다.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솔루션 ‘워터버킷’


모든 것이 부족한 재난 현장, 깨끗하고 안전한 물은 생명을 살리는 의료 현장에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식수와 위생시설을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요?

콩고 키살라바 지역에 설치된 옥스팜 물탱크 ⓒ Arlette BASHIZI/Oxfam GB


보건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물을 파거나 식수시설 설치를 넘어, 물을 사용하는 전 과정에서 현지에 맞는 적정기술이 필요합니다. 옥스팜 워터버킷이 적정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평범한 물통처럼 생겼어도 물을 담아 이동하고 보관하는 전 과정에 걸쳐 사용자의 편의를 꼼꼼하게 따진 디자인입니다. 그 혁신성을 인정받아 ‘밀레니엄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긴급구호 물품으로 전달된 옥스팜 워터버킷 ⓒ MDF/Oxfam


깨끗한 물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워터버킷은 누구나 쉽게 옮길 수 있도록 14리터 용량으로 제작되었고, 오염을 막기 위해 삽입이 가능한 수도꼭지가 달려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소재로 제작되어 녹조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현지 상황을 고려해 워터버킷을 손으로 들거나 머리에 이고 다녀도 불편하지 않도록 손잡이와 바닥 디자인에도 특별히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 Alan Turnbull/Oxfam


옥스팜은 모든 재난 현장에서 깨끗한 식수와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워터버킷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7일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현장에도 정수 알약을 포함한 필수 생활용품과 함께 워터버킷 16,000개를 전달했습니다. 사용자와 재난 현장을 고려하여 개발된 옥스팜 워터버킷은 이제 글로벌 기준이 되었습니다. 옥스팜은 워터버킷의 디자인을 오픈 소스로 공개했고, 다른 구호단체에서도 워터버킷을 긴급구호 현장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물·위생·보건 전문가 옥스팜의 솔루션 ‘손 세정대’


대부분의 감염질환은 안전한 위생시설과 손 씻기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옥스팜은 6년간의 연구 끝에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하고, 재난 현장에서도 보급이 가능한 손 세정대를 개발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난민캠프에 설치된 옥스팜 손 세정대 ⓒ Arlette Bashizi/Oxfam


옥스팜의 손 세정대는 가벼워서 운반이 쉽고 설치와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24리터의 물과 4리터의 액체용 비누를 채운 손 세정대 하나로 200회 이상의 손 씻기가 가능합니다. 장애인과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사용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리는 넓은 삼각대 모양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지난해 옥스팜은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콩고민주공화국에 2,400개의 손 세정대를 설치했으며, 예멘, 탄자니아, 부르키나파소 등에도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의 혁신은 멈추지 않습니다


옥스팜은 현지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워터버킷과 손 세정대 등 옥스팜만의 솔루션이 담긴 ‘WaSH’ 프로그램은 수많은 재난 현장 속에서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안전한 보건위생 환경을 구축합니다.

옥스팜 WaSH 프로그램이란?
WaSH = Water (물) + Sanitation (위생) + Hygiene (보건)

WaSH는 옥스팜의 보건위생 프로그램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및 생활용수 공급부터 화장실 설치와 관리, 위생용품 배급 및 교육, 지역민의 건강 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까지 물·위생·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 대피소에 설치된 세면대와 화장실 ⓒ Oxfam Belgium


지난 한 해 옥스팜은 전 세계 취약계층 188만 명을 대상으로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530만 명 이상에게 보건위생 교육을 시행했습니다. 옥스팜의 작지만 큰 혁신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누구나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옥스팜과 함께해 주세요.

 


옥스팜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기아 종식, 깨끗한 물과 위생에 관련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옥스팜 WaSh 함께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전 세계 옥스팜 활동 국가에서
식수, 위생시설을 포함한 긴급구호 활동과 자립을 위한 생계 지원활동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